고양시(시장 이재준)는 코로나19 사태에 따른 최악의 경기 불황으로 위축된 소비심리와 자금난 등으로 경영활동에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을 위해 소상공인 금융지원 등 경기부양 대책을 마련했다고 18일 밝혔다.

시는 금융지원으로 소상공인 특례보증 한도를 5천만원 상향하고 이자를 지원한다. 2월부터 올해 소상공인 특례보증 예산 15억원과 하나은행 매칭출연 5억원 등 총 20억원의 재원을 기반으로 경기신용보증재단을 통해서 총 200억원의 소상공인 특례보증을 시작했다.

또한, 올해 2월부터 6월까지 5개월간 한시적으로 소상공인 및 청년창업자들의 재정부담을 완화하고자 특례보증 이자 최대 연 2% 보전 지원 등 총 5.6억원의 예비비를 긴급 편성하여 소상공인 등 약 3,850여명에게 긴급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현재의 소상공인 특례보증 한도액도 지난해 9월 일본의 수출규제로 인하여 소상공인의 피해를 우려해 업체당 2천만원에서 3천만원으로 상향했으나,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더욱 위축된 지역의 골목상권과 소상공인의 경영악화 등을 고려하여 최대 5천만원 이내로 긴급 상향해 지원키로 했다.

2015년도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 때도 소상공인들을 위해 5억원의 예산을 출연하여 총 283명의 소상공인에게 49억원의 특례보증을 지원하여 고양시 관내 소상공인들을 지원하는 든든한 버팀목 역할을 해왔다.

또한, 시는 신종 코로나 확산으로 직격탄을 맞은 소상공인들을 돕기 위해 설 명절부터 실시한‘고양페이 10% 인센티브 지급 특별이벤트’기간을 오는 3월까지 연장하기로 하고 추가로 발생하는 일반발행 160억원에 대한 예산을 예비비로 긴급 편성했다.

고양페이 1인당 구매한도도 월 100만원까지, 구매금액의 10% 인센티브 지급도 최대 10만원까지 그대로 유지해 고양페이 이용자에게 혜택을 줄 예정이다.

또, 고양시 공직자는 물론 산하기관 직원들도 지역상권을 살리기 위해 점심시간에 주 1회 이상 구내식당이 아닌 지역의 전통시장과 소상공인 식당을 이용하기로 했다. 그동안 전통시장과 소상공인을 주정차금지 유예요구도 고양시 전 지역을 오전 11시부터 오후 2시까지 점심시간 한해 단속을 유예를 결정하고 현재 관련기관과 협의해 나가고 있다.

이재준 고양시장은 “막연한 공포와 불안감으로부터 시민을 안심시켜 빠른 시일 내에 지역경제 회복에 직결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며 “신종 코로나로 인한 직접 피해를 입고 있는 소상공인들을 위해 가능한 모든 행정력을 동원하여 지원방안을 더욱 모색하겠다”고 말했다.

/이연우 기자
 

저작권자 © 수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