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정부문화재단(대표이사 손경식)은 18일 의정부아트캠프에서 의정부문화원 등 11개 단체와 함께 ‘의정부문화도시지원협의체’를 발족하고 이에 대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의정부는 지역문화진흥법에 근거한 법정 문화도시로 지정받기 위하여 문화체육관광부에 2020년 예비 문화도시 신청을 준비하고 있다. 문화도시 지정은 시민의 문화력을 강화하기 위하여 추진되는 국가사업으로서 최종 선정된 지자체에는  5년간 최대 100억 원의 국비가 지원된다. 

의정부문화도시지원협의체는 의정부시민의 문화향유권 보장을 위한 기반 조성과 문화도시 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하여 의정부시 관련 기관·단체 간 협력과 지원을 위하여 결성되었다. 

이날 업무협약식에는 문화도시추진지원단을 운영하고 있는 의정부문화재단을 비롯하여 의정부문화원, 한국예술문화단체총연합회 의정부지회, 의정부도시재생센터, 의정부평생학습원, 의정부청소년재단, 의정부시마을·사회적경제지원센터, 경기북부상공회의소의정부지회, 의정부시주민자치협의회, 의정부시통장협의체, 의정부시자원봉사센터 등 11개의 기관 및 단체가 참석하여 힘을 모았다.

협약내용은  △의정부시민의 문화향유권 보장 기반 마련에 관한 사항 △업무제휴를 통한 상호 간 이해증진과 협력에 관한 사항 △문화도시에 대한 인식 확대 및 공유에 관련된 사항 △문화도시 구현에 필요한 각 기관·단체 사업의 정보공유와 네트워킹 구축에 관한 사항 등을 담고 있다.

업무협약식을 주재한 손경식 의정부문화재단 대표이사는 "문화도시 공모 사업은 지역의 결집된 열망과 이를 충족시킬 문화적 역량이 종합적으로 평가받는 문화 분야에서 가장 큰 규모의 국가 프로젝트 사업"이라며 "지역 내 민관 거버넌스가 유기적으로 협력하여 융합 효과를 창출해 낼 수 있는지가 지역 문화 경쟁력의 중요한 관건인 만큼 기관 간에 유기적으로 협력, 지원해 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의정부문화도시지원협의체는 각 기관·단체 사업의 정보공유와 네트워킹을 지속적으로 이어나가며 문화도시와 관련된 사업들을 발굴할 예정이며, 올해 상반기에 진행될 문화도시 포럼, 오픈테이블 등 다양한 문화도시 관련 사업들에 대한 지원을 아끼지 않을 예정이다.

/김성주 기자

저작권자 © 수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