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시(시장 박승원)는 많은 시민들이 산책과 휴식공간으로 이용하고 있는 안양천을 시민들의 눈높이에 맞는 쾌적한 환경으로 조성하기 위해 대대적인 환경개선사업을 추진한다.

박승원 광명시장은 지난 2월 23일 관계 공무원들과 함께 안양천을 방문하여 현장을 확인하고 유해식물 제거, 친수시설 확충, 산책로 불편사항 개선 등 안양천 환경개선사업 추진방향을 정했다.

안양천 환경개선사업은 본예산에 반영된 8개 사업 외에도 2회 추경에 반영할 4개 신규사업, 2020년 이후 추진할 중·장기사업 등 3단계로 추진할 계획이다.

박승원 광명시장은 2월 23일 안양천을 방문해 현장을 확인하고 안양천 환경개선사업 추진방향을 정했다.
박승원 광명시장은 2월 23일 안양천을 방문해 현장을 확인하고 안양천 환경개선사업 추진방향을 정했다.

 

■ 가로수 식재, 경관조명 설치, 자전거도로 포장 등 8개 환경개선 사업 추진

기 확정된 사업으로는 △안양천 물길 따라 가로수 조성사업으로 2020년까지 9억원 들여 제방산책로 가로수 1,800주 식재 △안양천 선형 공원화사업으로 철산교~금천교 구간 둔치에 2022년까지 8억원을 투입 초화류 및 수목의 체계적 식재로 친수환경 조성 △안양천 제초작업 연3회에서 5회로 확대하여 환산덩굴, 단풍잎 돼지풀 등 유해식물 제거 △제방산책로 경관확보를 위해 잡목제거 및 하천변 가로수 전지작업 실시 △안양천 야간 경관조명을 위한 기본 및 실시설계 용역 추진 △보행 연속성 및 안전확보를 위한 금천교 제방산책로 연결 데크 설치 △철산대교~금천교 구간(0.9km) 저수호안 산책로 보행매트 설치 △시흥대교~기아대교 구간(2.0km) 자전거도로 재포장 사업이다.

광명시는 새봄맞이 하천정화활동을 실시했다.
광명시는 새봄맞이 하천정화활동을 실시했다.

 

■ 잔디광장 조성 등 신규 4개 사업 추진

올해 추경에 반영하여 신규로 추진하는 사업은 5억원이 투입되는 안양교~금천교 구간(3.3km) 저수로변 산책로 개선사업 △철산교~금천교 구간 3억원투입 잔디광장 조성 사업 △시흥대교 상류 주변에 사업비 2억원으로 생활운동시설 및 휴식시설 확충 사업 △안양천 야간 경관조명 설치 사업이다.

저수로변 산책로 개선사업은 구일역부터 금천교 구간 토출구 등으로 단절된 산책로를 직선으로 연결하고 일부 파손된 산책로를 보수하여 시민들에게 안전하고 쾌적한 산책로를 제공하기 위해 추진한다.

잔디광장 조성과 하천 변 운동 및 휴식시설 확충사업은 철산교 일원과 시흥대교 일원의 하천 둔치 내 무성한 잡초와 갈대를 제거하고 잔디광장을 조성하여 하천 둔치의 안정화는 물론 탁 트인 시야를 제공하기 위한 하천 경관확보에 중점을 둔 사업이다.

시흥대교 인근 운동 및 휴식시설 확충사업은 철산교 인근에 비해 친수시설이 부족한 소하동 지역의 편익시설을 확충하기 위한 사업으로 소하동 지역에 안양천으로 연결되는 육교 설치가 완공되면 이용자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여 추진하는 사업이다.


■ 2020년 이후 중·장기사업 3개사업 추진

2020년 이후 중·장기사업으로는 △안양천 전 구간에 대한 하천둔치 잔디광장 조성 및 수목 식재 △시흥대교~기아대교 구간(1.5km) 하천 저수호안 산책로 보수 및 동선 조정 △기아대교 상류 원형광장 복원 등이다.

안양천
안양천

 


■ 광명시의 대표적 시민 휴식공간으로 재탄생 

시의 안양천 환경개선사업과 더불어 서울지방국토관리청에서 추진하고 하는 안양천 환경정비사업이 완료되면 안양천의 치수대책은 물론 친수환경을 겸비한 광명시의 대표적인 시민휴식공간으로 거듭날 것으로 기대된다.

국토관리청의 환경정비사업은 제방의 안전을 위해 호안설치와 기아대교 상류부 자전거도로 신설 등 치수와 친수를 동시에 확보하기 위한 사업으로 본 사업이 완료되면 안양천 전 구간 자전거 이용은 물론 산책로 연결이 가능해진다. 광명시는 국토관리청의 사업이 완료되는 시점에 맞춰 기아대교 상류  원형광장의 복원을 추진하여 안양천 상류의 대표적인 휴식공간으로 조성할 예정이다.

박승원 시장은 “광명시는 목감천과 안양천에 대해 완벽한 수해대비 자연재난 예방대책을 강구하는 한편, 많은 시민들이 편하게 휴식을 즐길 수 있는 친수공간을 조성하여 시민들의 여가활동을 위한 최적의 공간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수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