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광역시 농업기술센터(소장 박준상)는 태풍 등으로 방제에 어려움을 겪는 농업인의 애로를 해결하기 위해 4일 부평구 삼산동 일원에서 농업용 드론을 이용한 방제를 선보였다. 

농업용 드론을 이용하면 1ha의 논밭에 약제를 뿌리는데 인력으로 3 ~ 4시간 걸리는 일을 10분안에 끝낼 수 있다. 하지만 기존의 드론 방제는 자격증을 가진 조정사가 눈으로 비행경로를 확인하며 작업함에 따라 방제가 중복되거나 누락되는 구간이 발생한다.

농업기술센터의 농업용 드론은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사용자가 지도상 농경지의 네 귀퉁이를 선택하고 방제 구획으로 지정해주면 드론 스스로 최적의 비행경로를 설정하고 해당경로를 따라 비행을 하며 약제를 살포하는 자동방제기능이 있어 농경지에 약제를 고르게 분사 할 수 있어 중복방제와 방제누락 등을 막을 수 있다.

이희중 농촌자원과장은“드론 방제작업의 편의성과 신뢰성, 정밀도 높은 농작업을 통해 경영비 절감은 물론, 실시간 방제기록부터 과거 방제이력까지 정보를 제공하여 농업인이 계획적인 관리를 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드론임대를 원하는 농업인은 인천광역시농업기술센터 홈페이지(https://www.incheon.go.kr/agro/index)나 농기계임대사업소를 통해 임대희망일 3일전 까지 신청하면 되며, 자세한 사항은 농업기술센터 스마트농업팀(440-6931~4)으로 문의하면 된다.

/김광수 기자

저작권자 © 수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