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정부시청소년재단에서 운영하는 의정부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에서는 지난 7월부터 두 달간 코로나블루 대응을 위해 의정부 관내 청소년을 대상으로 온라인 심리검사를 실시하고 검사해석 및 상담으로 연결하는 사업을 실시하였다.

코로나19 장기화로 온라인개학, 사회적 거리두기, 외출제한에 따른 사회활동 위축 및 불안을 경험하고 있는 상황에서 학생들의 심리불안 해소와 심리건강 증진을 돕고자 진행되었다.

온라인 심리검사 진행과정은 코로나-19로 인한 스트레스 정도를 알 수 있는 ‘외상 후 스트레스 증상’검사를 기본으로 하고 초등학생에게는 인터넷·스마트폰과의존 검사를 추가로 실시하였으며, 중학생 이상의 청소년에게는 청소년의 연령과 관심에 따라 성격검사, 학습유형검사, 진로탐색검사를 추가검사로 실시하였다.

온라인 심리검사에 참여한 99명의 청소년은 전문상담사와 임상심리사로부터 심리검사 및 해석상담 서비스를 받았으며 청소년뿐 아니라 학부모도‘심리검사를 통해 내 아이를 더 잘 이해할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는 의견과 함께 성격, 진로, 학습방법 등 자기이해와 갈등해소를 위한 심리검사서비스가 더 활성화되기를 바란다고 했다. 

이를 위해 의정부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는 청소년들의 정서안정과 심리건강 지원을 위한 상담 및 심리검사를 위해 더 많은 청소년과 학부모가 참여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홍보와 사업설명을 진행할 계획이다.

/김성주 기자

저작권자 © 수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