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흥=임창열 기자] 시흥시는 지난 16일부터 치매안심센터에서 쉼터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경증치매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옥상에 텃밭을 조성했다. 식물을 통한 원예치료로 심리적 안정을 꾀하고 있는데, 긍정적 반응을 얻고 있다.

잎채소를 직접 심고 가꾸는 흙을 통한 활동과 햇볕 쬐기를 통해 우울감을 방지하고, 더불어 다함께 하는 공동 작업으로 자존감을 회복할 수 있도록 지지한다. 이는 경증치매 어르신들의 육체적 건강뿐만 아니라 심리적 안정까지 도모하며 어르신들의 즐거운 반응을 얻을 수 있었다.

쉼터 프로그램 참여자인 임은 “나이가 들고 텃밭을 가꿀 수 있는 기회가 흔치 않았는데 하루하루 꽃들이 자라는 것이 기다려진다”며 “이러한 다양한 체험활동을 하게 해주어 정말로 고맙다”고 다른 때보다 더 생기 있는 모습을 보였다.

현재 시흥시치매안심센터에서는 60세 이상 어르신들에게 치매 예방교육, 고위험 어르신들 대상의 인지강화프로그램, 경증치매어르신을 대상으로 쉼터 프로그램, 치매가족들에게는 마음 힐링과 정서적 지지를 위한 헤아림 교실과 자조모임을 연중 운영하고 있다.

박명희 시흥시보건소장은 “치매환자와 그 가족들에게 치매안심센터가 중심이 되어 다양한 정보와 도움을 드릴 것”이라며 “지역의 60세 이상의 어르신들은 치매안심센터를 방문해 조기검진을 받을 것”을 권했다. 기타 궁금한 사항은 시흥시치매안심센터로 문의하면 된다.

저작권자 © 수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