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천시가 자원순환센터는 11월 18일 현대화 사업을 광역화로 추진하기 위하여 시의회와도 논의 없이 일방적으로 진행하려다, 정치권의 반발과 주민들의 반발로 무기한 연기 결정을 내렸다.

오정동 주민들은 기본적인 지역 주민 의견 청취와 동의 없는 부천시의 일방 통행식 행정은 수소충전소에 이어 또 다른 주민들의 반발을 사고 있다.

부천시는 대규모 대장과 역곡 등 도시개발로 인한 생활폐기물이 470톤으로 증가하여 이에 따른 자립화가 시급하고 소각시설 내구연한 경과와 수도권 매립지 폐쇄(2025년도)로 인해 시설의 현대화가 시급하다고 한다.

부천시의 재정을 고려할 때 부천시가 단독으로 추진할 경우 2천153억 원의 재원이 필요하지만, 광역화로 추진할 때 886억 원만 필요해 1천267억 원의 예산 절감이 가능할 것이 라고 주장 한다.

하지만 자원순환센터 광역화 추진은 페기물법 상 쓰레기를 생산한 지역에서 처리 대책도 세워야 함에도 부천시가 타지역 폐기물을 반입하여 처리에 하는 것은 부천시민의 건강과 삶의 징은 아량 곳 하지 않고 돈 타령으로 부천시민을 팔아먹고 있는 것이다.

또한 청소 차량 반입에 따른 교통 문제와 환경오염물질 배출 관련 문제도 심각한 상황이다.

이에 부천시는 정부가 광역화를 권장하고 국고보조금도 30%에서 50%로 상향 지원하고 있다면서 기존 소각장을 보유하고 있는 대장동 소각장을 현대화라는 이름으로 지하화하고 광역화를 계양구와 강서구로 쓰레기를 가져다 태우면서도 혐오 시설이 아닌 쾌적한 주민 공간으로 거듭날 수 있다한다.

그러나 부천시가 뒤 늦게 각동의 마을자치위원장을 개별 접촉하는 꼼수를 부리면서 뒤늦은 설명회를 개최하려 하였으나 요식행위의 설명회를 거부하고 간담회로 대체하기로 하여 18일 오후 4시 오정어울마당 4층 회의실에서 자원순환센터 현대화 사업에 대한 주민간담회를 주민 40여 명으로 제한 한 가운데 진행했다.

대장동 자원순환센터 현대화(광역화) 사업에 대한 주민간담회를 진행하면서 시의 주민 의견 수렴 없는 청소행정에 대한 주민들은 성토의 장이었다.

주민간담회 시작에 앞서 장경화 간사(오정동 주민자치회)는 간담회 참석 인원을 코로나19 핑계로 40명으로 한정해 놓고 공무원이 대거 참석하고 용역인 듯 검은 정장을 입고 대거 참석한 참석자가 청소과 직원인지 확인해 줄 것을 요청 하고 참가자 중에 강서구와 인천의 공무원이 있는지 확인 할 것을 요청하고 공무원 신분증 제시 등을 요구하였다.

간담회 진행을 맡은 권광진 자원순환과장의 일방적 진행으로 광역화를 확정지은 듯한 발언이 주민들을 분노하게 만들었고 주민을 대하고 답변하는 태도도 불성실 하였다.

장경화 간사는 “오정지역 주민들은 지난 2000년도에도 소각장 현대화로 부천시의 쓰레기정책을 잘 추진하여 재활용률을 높이고 선진적 쓰레기 정책을 펼치겠다는 것을 믿고 20년을 참고 기다렸다. 하지만 또 오정지역 주민에게 부천시의 쓰레기도 모자라 타시군의 쓰레기까지 반입하려는 정책은 도저히 용납할 수 없다. 20년 전의 약속을 지키라”고 주장했다.

이은경 씨(전 원종1동 새마을부녀회장)는 “모든 결정을 해놓고 통보하듯이 하는 부천시를 이제는 믿지를 못하겠다.”며 “수십 년을 오정지역에 사는 우리는 이제는 더는 참을 수 없으니 소각장을 다른 곳으로 이전하는 것이 정답이다. 왜 오정 주민들만 이런 피해를 감수해야 하는지 합당한 이유를 대라.”며 강력히 결사반대를 했다.

엄기철 주민자치회장은 “결론부터 말하면 광역소각장 결사반대다” “인천은 2기 신도시이고 부천은 3기 신도시인데 왜 부천이 먼저 나서고 이러는지 모르겠다. 장덕천 시장이 광역소각장이 꼭 필요하다면 2년도 안 남은 시장이 결정할 게 아니라 주민투표를 통해 결정하자.”라고 임기 가 얼마 남지도 않은 시장이 주민동의 없이 광역화로 주민을 힘들게 할 것에 아니라면서 주민투표를 제안 했다.

나오삼 오정마을자치회 위원장은 “하남시와 우리 대장동은 입지 조건 부터 다르다. 소각장 굴뚝 높이가 하남시는 105m이지만 대장동은 김포공항 인접지로 47m 이상은 올라 갈 수도 없다.” 고 하며 계양의 힘 있는 정치인의 밀어 붙이기 식의 대장동 소각장 광역화를 결사반대 했다.

이강인 전 시의원은 “부천시장과 과장이 열지 말아야 할 소각장 판도라를 열었다. 참 고맙다. 감사한다. 이제부터 새롭게 소각장에 대해 이야기를 시작해 보자. 20년 동안 고통 받아왔지만 참고 견딘 대장동 주민들에게 현대화, 광역화로 입지선정위원회 얘기가 나오고, 입지 선정을 새롭게 한다는, 옮겨질 수 있는 여지가 있다고 받아들이겠다. 이번 기회에 소각장 자체의 이전을 본격적으로 논의 하자.”라고 새로운 부지 선정의 가능성에 대한 의견을 피력했다.

부천시 자료에 근거하면 생활쓰레기 발생량보다 소각량이 더 많은 이유와 열 팔아서 적립한 돈 얼마인지 밝힐 것을 요구 햇다.

강서구 쓰레기는 목동 소각장에 여유가 있음에도 안 받는데 부천시가 받으려는 이유와 대장신도시와 역곡지구 인구가 12만 명밖에 안 느는데 지금 생활쓰레기 202톤에 비해 쓰레기 예상 방출량이 470톤으로 시의회에 보고한 것은 명백한 허구임을 주장 하는 등  대장동 소각장을 이번 기회에 다른 곳으로 옮길 것을 강력히 주장 했다.

이번 간담회에서  장경화 간사는 “입지선정위원회를 하고, 입지선정을 새로 하겠다고 하였으니 모두 그렇게 알아들었고 그럼 됐다. 이제는 소각장을 옮기면 된다.”라고 말했다.

오정동 주민자치회는 앞으로 소각장 문제가 해결 될 때 까지 대책위원회를 구성하고 성명서·서명운동·입지 선정위원회 등 부천시가 추진하는 곳에 적극 참여해서 그동안 고통 받은 주민들의 숙원을 해결해 나갈 방침이다.

/임창열 기자

저작권자 © 수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