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구리남양주교육지원청(교육장 신숙현)은 11월 초 관내 학교 교장 및 행정실장 250여 명 대상으로 실시한 ‘교육시설관리센터 사업운영 만족도 조사’에서 높은 만족도 평가(▲교육시설관리센터 전체 사업운영 90% 이상 만족, ▲학교 순회점검 84% 이상 만족, ▲통합발주사업 86% 이상 만족, ▲소규모수선사업 88% 이상 만족)를 받았다.

교육시설관리센터는 2020년 일반관리교(시설관리직 정원이 있는 학교) 104교 대상으로 매달 1회 이상 방문해 1403건을 처리, 집중관리교(시설관리직 정원이 없는 학교) 21교를 대상으로 주 1회 이상 방문해 740건을 처리하는 등 효율적인 학교 맞춤형 시설지원을 하고 있다.

교육시설관리센터의 사업은 크게 ‘통합발주사업’과 ‘소규모수선사업’으로 나뉘며 교육시설관리센터 올해의 실적은 다음과 같다.

‘통합발주사업’은 학교별 공통사업 7개 분야(▲예·제초 및 수목 전정, ▲냉난방기 세척, ▲후드 청소 용역, ▲힌지·H바 교체, ▲학교보조인력 지원, ▲저수조 고수위 경보장치 설치, ▲배수로 준설)를 묶어 실시하는 사업으로, 올해 466교 대상 총 11억 8천만 원을 집행해 학교 예산 집행의 효율성을 높이고, 공사 진행 과정의 전문성을 확보하고 있다.

‘소규모수선사업’은 각 학교에서 인력·전문성 부족으로 추진하기 꺼리는 소방펌프 교체공사, 캐노피 보수공사 등을 학교 요청 시 처리하는 사업으로, 올해 195건 총 4억 9천 5백만 원을 집행해 학교별 신속한 사업추진으로 현장 중심의 업무를 추진하고 있다.

신숙현 교육장은 “이번 만족도 평가에서 집중관리교가 일반관리교보다 높은 만족도를 보인 것으로 보아 전담인력 배치를 통한 효과를 입증하여 시설관리직 미배치로 인한 업무 공백을 해소한 것으로 분석된다.”라며 “이번 만족도 평가에 안주하지 않고 앞으로도 더욱 안전학 학교를 만들 수 있도록 학교현장의 목소리에 귀 기울여 직원들의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한편, 경기도구리남양주교육지원청은 오는 12월 지금까지의 학교시설관리 업무 경험 및 노하우를 담아 학교현장에서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학교시설 유지관리 가이드북>을 발간·배포할 예정이다.

/정진영 기자

저작권자 © 수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