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현 경기도의원(보건복지위, 더민주, 비례)은 29일 제351회 경기도의회임시회 제4차 본회의 5분 자유발언을 통해, ‘사회공헌활동 선순환 환경 구축을 위한 나눔문화은행 설립’을 제안했다.

최종현 의원은 “우리사회는 저출산 ․ 초고령화 사회로 빠르게 진입하고 복지수요도 폭발적으로 늘어나고 있지만, 국가와 지방정부가 한정된 예산과 자원으로 복지수요를 감당하는 것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높다.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하고 지속가능한 복지국가로의 이행을 위한 방안으로 다양한 민간영역의 사회공헌활동을 통한 복지참여가 확대되어야 한다” 며 “민간의 활발한 사회공헌활동과 나눔의 참여는 국가와 지방정부 중심의 복지서비스 공급 부담을 크게 줄여줄 수 있고, 단순한 예산 절감을 넘어 공동체 구성원 서로가 서로의 행복한 삶을 돕고 공동체의 복지향상에 기여하는 든든한 기반이 될 수 있다” 고 말했다.

이어 “다양한 사회구성원들이 일상생활속에서 사회공헌활동에 손쉽게 접근할 수 있을 때 우리사회 복지의 양과 질도 높아지고 복지국가 진입도 빨라질 수 있다. 사회구성원 모두가 생활 주변에서 사회공헌 활동과 나눔문화에 쉽게 참여할 수 있는 기반을 만들고 지원하는 정책적 노력이 시급하다” 며 “경기도가 사회공헌활동의 선순환 환경 구축을 위한 나눔문화은행 설립에 적극 나서며, 시대적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는 새로운 정책을 만들 것을 제안한다” 고 말했다.

최종현 의원은 “모든 도민들이 복지 수혜자이자 복지 공급자로서의 역할을 담당할 수 있도록 사회공헌활동의 획기적이고 선순환적인 패러다임 전환과 관련 정책을 추진해야 한다. 지역사회 구성원들의 일상적이고 활발한 사회공헌활동과 나눔 참여를 통하여 사회적 연대가 회복될 수 있도록 경기도가 선도적 역할을 다해주길 바란다” 고 덧붙였다.

/김영철 기자

저작권자 © 수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