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주남부경찰서(서장 박종천)는, 지난 24일(목) 경찰서 5층 소회의실에서 고위험 정신질환자 현장대응 체계 강화를 위해 소방서, 보건소, 정신건강복지센터, 관내 정신의료기관 등이 참여하는 간담회를 개최하였다고 밝혔다.
  
최근 정신질환 관련 각종 사건사고가 증가하고 있어 지역주민들의 불암감이 높아 지역사회의 보다 적극적인 입원치료 지원과 재발 방지대책이 요구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고위험 정신질환 관련 △주요사례△각 기관별 애로사항 공유△지속적인 유대관계 및 협업체계 구축△행정‧응급입원 절차 등 시스템 제도 개선 방안 등에 대해 논의하였다.
 
남양주시 보건소‧정신건강복지센터 관계자는 “경찰, 소방, 보건소, 정신건강복지센터, 정신의료기관 등이 참여하는 응급대응 협의체를 구성하여 사각지대에 놓인 정신질환자를 발굴하고 업무의 어려움 등을 서로 공유하여 지속적인 협의체계를 구축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박종천 남양주남부경찰서장은 “앞으로 고위험 정신질환자는 사회 공동체 책임이라는 인식을 갖고 유관기관과 지속적인 협업체계를 구축하여 유기적인 역할 수행과 정보공유를 통해 보다 체계적인 정신질환자 보호 및 치료 연계로 안전한 남양주시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정진영 기자

저작권자 © 수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