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남춘 인천시장은 7월 1일, 인천독립 40년과 민선7기 3주년을 맞아 개최된 기자간담회에서 2030년 인천의 미래 비전과 이를 실현하기 위한 민선7기의 과제 등에 대해 이야기하는 자리를 가졌다. 

박시장은 “지난 40년간 인천은 세계적으로 유례없는 급격한 성장을 거두었지만, 경제구조의 한계, 악화된 환경 등 성장의 후유증을 경험하고 있는 중이라면서, 지난 민선 7기 3년은 인천형 뉴딜, 환경특별시 정책 등을 통해 누적되어온 인천의 문제들을 풀어가는 시간이었다.”라고 회고 했다.

박시장은 이날 간담회에서 2019년에 발표한 인천시의 중장기 발전 계획인 「인천 2030 미래비전」을 보완·발전시킨 2021년판 「인천 2030 미래 비전」을 소개했다. 박시장은 2030년에 인천은 미래 10년 동안 경제구조 전환과 지속가능한 환경을 모두 이룬 도시가 되고, 부산을 넘어 대한민국의 제2도시가 될 것이라면서 포부를 밝혔다. 

박시장은 2030년 인천의 4대 미래상으로 ▲환경특별시, 탄소중립 선도도시, ▲경제 구조 고도화에 성공한 도시, ▲시민의 생활 만족도가 높은 도시, ▲신뢰와 자부심이 넘치는 도시를 제시하면서, 이를 뒷받침 하는 “미래 인천 6대 발전축”을 제시했다.

이날 제시된 “미래 인천 6대 발전축”은 ▲DNA(Data-Network-AI)혁신밸리(송도-주안·도화-계양테크노밸리), ▲바이오헬스밸리(송도-남동공단),  ▲항공·모빌리티밸리(옹진-영종-청라) 등 3개의 미래첨단산업축과 ▲문화역사재생축(연안부두-개항장-동인천-송림·도화 등 원도심-캠프마켓), ▲해양생태복원축(조성 예정인 해양친수공간을 연결) 등 2개의 도시환경축, 그리고 ▲서해협력평화축(해주·개성-인천-평택 등)으로 구성된다. 경제구조 대전환과 도시환경 개선에 집중해‘살고싶은 도시’를 만들겠다는 인천시의 전략이 엿보이는 대목이다. 

박시장은 10대 분야별 비전과 주요 전략 그리고 이러한 전략을 달성하기 위한 17개의 핵심정책을 발표했다.였다. 인천시 관계자는 17개의 핵심정책은 확정된 것이 아니며, 지속적으로 추가·보완하면서 정리해 나갈 계획임을 밝혔다.

박시장이 제일 먼저 그리고 가장 강조한 부분은 역시 환경 분야였다.박시장은 “수도권 매립지는 우리나라가 아직도 후진국형 폐기물 처리방식에 머물러 있다는 상징이자 구시대의 유산”이라면서 “G7과 어깨를 나란히 할 만큼 높아진 대한민국의 국격과는 전혀 어울리지 않는다”고 말했다. 그는 이 공간을 2천 5백만 수도권 시민의 휴식공간, 미래 환경기술을 연구하고 실증하는 환경연구 및 스타트업 육성 단지로 탈바꿈할 것을 제안했다.

2050년 탄소중립에 대해서도 의지를 명확히했다. “인천의 에너지 자립도는 247%로 인천시민이 쓰는 것보다 2.5배나 많은 에너지를 생산하는데 발전분야가 인천 전체 탄소배출량의 54%를 차지한다”면서 “인천이 가장 탄소중립이 어려운 도시지만 꿋꿋이 나아갈 것”이라고 밝혔다. 

두 번째, 일자리·경제분야에서 박시장은 “첨단산업 중심의 일자리가 풍부한 도시, 인천을 만들어 나가겠다”며 “지역별로 핵심첨단산업을 선정하여 집중 육성하고 지역 간 밸류체인을 연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박시장은 이날 제시한 미래인천 6대 발전축과 함께 ▲지역별 첨단산업 육성전략, ▲노후산단 대개조 계획, ▲미래산업 중심의 인천자유구역 발전방안 등 3가지의 핵심정책을 제시하면서 첨단산업 도시로의 전환과 함께 기존 산업의 공정한 전환에도 힘쓸 계획임을 밝혔다.

주택분야에서는 “살만하고(liveable) 살만한(affordable) 주택공급”을 통해 인천의 정주여건을 개선하고 인구유입도 꾀한다는 전략이다. 검단신도시 등 4개 신도심 개발을 통해 2030년까지 11만호의 주택을 공급하고, 2030년까지 인천형 우리집 등 공공임대주택 6만4천호를 추가 공급하여 임대주택 비율을 10% 이상으로 높인다는 계획이다. 특히 청년, 신혼부부, 저소득층, 장애인 등 주거 취약계층에 대해서는 주택공급 외에도 임차보증, 주택개조 등 시민이 체감하는 지원을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안전분야에 있어서는 “가장 선진화된 수돗물 공급체계”가 핵심정책으로 소개됐다. 박시장은 과거의 실수들을 반면교사로 쇄신에 쇄신을 거듭했다면서 오는 8월 ISO22000 국제 인증을 받아 생산설비의 위생수준을 식품공장 수준으로 높이고, 2029년까지 전국최초로 통합급수체계를 통해 수계전환 없는 안정적인 수돗물 공급체계를 구축하겠다고 밝혔다.

교통과 해양·항만 분야에서는 바다를 끼고 있는 인천의 매력을 시민들께서 만끽할 수 있도록 해양친수공간을 확대하고, 송도에서 검단까지 연결하고 원도심을 통과하는 인천도시철도 3호선을 신설하여 원도심과 신도시를 잇는 교통망 구축계획을 밝혔다. 다만, 이번 4차 국가철도망 계획에 반영되지 않은 GTX-D는 차기 대선 등을 기회로 계속적으로 최선의 노력을 다해 인천시민의 교통향유권을 극대화해가겠다는 방침이다.

박시장은 보건 분야와 관련해 “내년에 감염병 전문병원을 반드시 유치하고, 제2인천의료원 설립을 위한 절차도 신속히 밟아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더해 영종에 국립대병원 분원을 반드시 유치하여 인천의 지역의료체계 강화와 영종의료여건을 개선할 계획임을 밝혔다. 특히 송도세브란스병원, 청라의료복합단지 등 지역 내 고난이도 의료수요를 감당할 수 있는 의료기관 설립도 차질없이 추진하여 “더 이상 시민들이 병원 때문에 서울로 가지 않고, 오히려 경기 인근지역에서 인천의 병원을 찾는 의료허브도시로 변모시켜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김광수 기자

저작권자 © 수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