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제공=강화군청
사진제공=강화군청

(신영모 기자)강화군(군수 유천호)이 기후변화로 상시화되고 있는 가뭄에 선제적·종합적으로 대응해 농업용수 부족을 항구적으로 해결할 계획이다.

유천호 군수는 3일 국·과장 및 관련 직원들과 함께 관내 저수지, 저류지 등을 방문해 가뭄대책 추진사항을 점검하고 관계자를 격려했다. 

이날 유 군수는 북성저류지 조성공사 현장을 꼼꼼하게 살핀 후, 저류지의 안전한 시공을 당부했다. 또한, 양수장 17개소를 중단없이 가동해 한강물 공급량 최대 수준인 3만 6천 톤/일 유지해 저수율을 90%까지 끌어올릴 것을 주문했다.

한편, 군은 항구적인 농업용수 부족을 해결하기 위해 17ha, 67만 톤 규모의 북성저류지를 조성하고, 농업용수 송수관로 5.2km 등을 추가로 설치하고 있다. 오는 12월 준공을 목표로 사업에 속도를 내고 있으며, 본 공사 완료 시 한강물 일일 공급량이 5만 6천 톤으로 늘어나 물 부족이 항구적으로 해소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한강물 강화군 전용 송수관로 사업인 농림부 농촌용수개발사업(총 사업비 340억 원)이 추진 중에 있어, 본 사업이 준공 시 밭농사에도 한강물을 공급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유천호 군수는 “농업인들이 물 걱정 없이 영농에만 전념할 수 있도록 한강물 공급 등 한해대책을 중단없이 추진하겠다”며 “선제적인 사전 예찰활동으로 농작물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총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수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