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취재본부 국장 이인호
영남취재본부 국장 이인호

 

경북 영천시가 연말 국장급 6명이 퇴직함에 따라 승진요건을 갖춘 해당자가 없어 이를 직무대리로 입법화 할 방침이다. 또한 지역 균형개발 및 유사 관련기능의 체계적인 업무수행을 위해 지역활력과를 신설한다. 

이를위해 종합민원과는 민원행정으로 통합하고 지역활력과는 지역활력, 농촌활력, 도시재생으로 이동되거나 명칭이 변경된다.

이는 경북도로부터 이미 승인을 받아 인사규정위반이나 직렬조정 승진을 사전에 인용범위를 벗어나지 않겠다는 것으로 받아들어 지고 있다. 사실상 3,4월에는 4명의 사무관이 4년 재직이 발생하면서 국장직위를 유지할수 있기 때문이다.

보건소장직 역시도 1,2차 공모에 1명도 응모하지 않아 보건직렬에서 승진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같은 인사의 난맥상은 행정절차법과 지방분권이 이원화돼 지방자치단체들은 사무관 4년 재직을 3년으로 앞당겨야한다는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이러한 불합리 규정으로 전문성이 필요한 농업기술센타, 건설도시국 등이 대부분 행정직이 복수직제로 자리를 차지하는 바람에 건설, 토목, 농업등 전문성이 배재돼 업무추진에 혼란을 주고 있다. 

이에 영천시는 건설도시국은 건설, 토목직렬로 국장직무대리로 내정할 방침이다. 농업기술센타소장직도 고민중이다.

영천시 윤문조 부시장(인사위원장)은 “영천시의 주요시책을 수행하거나 민원허가부서 담당자들이 애를 먹고 사기진작차원에서 공정한 인사를 염두해두고 있다고하지만 인사에 대한 효율성과 조직관리, 전문성에는 묵묵부담으로 내실있는 인사가 이루워질지는 미지수이다”며 애로사항을 토로했다.

또 내년 지방선거와 맞물려 최기문 시장(무소속)이 재선에 나설것으로 예상되고 있어 직원들은 인사에 불이익을 받지않기 위해 긴장돼 있는 상태이다. 

이에 영천시는 직무대리 규칙이 일부 개정함에 있어 직무대리로 인한 6명의 사무관자리가 승진하고 사무관급 5명이 명퇴하거나 퇴직할 것으로 보여 약 11명의 사무관 승진이 이루워질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수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