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기환 기자) 구미상공회의소는 지난 10일 ‘KTX 구미공단역 신설’을 대통령비서실장, 국무조정실장,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위원장, 국토교통부 장관, 기획재정부 장관, 더불어민주당·국민의힘·정의당·국민의당 대표, 제20대 대통령선거 후보(윤석열, 이재명), 경북도당 위원장(국민의힘, 더불어민주당, 정의당), 구자근·김영식 국회의원 등 관계기관에 건의했다.

구미상의는 “구미공단은 비약적인 성장을 거듭해 국가경제에 막대한 기여를 했음에도 불구하고, KTX 부재 등 불편한 교통환경과 수도권 집중으로 경제외형이 축소됐을 뿐만 아니라 기업 신규투자 유치에도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고 지적했다.

KTX김천(구미)역에서 구미공단까지는 차를 타고 40분 이상 소요될 뿐만아니라 택시를 탈 경우 KTX요금보다 더 비싸 시간과 비용면에서 효용가치가 매우 떨어지는 실정이다.

현재 KTX 김천(구미)역 이용객의 80% 이상은 구미공단을 방문하는 바이어나 출장객, 근로자인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제조업 생산기지의 메카인 구미는 ‘수도권과의 접근성 향상’이 기업투자 확대와 정주여건 개선에 가장 중요한 요소이며, 인재를 끌어와 R&D 중심의 첨단 산업기지로 도약할 수 있는 발판이라고 판단된다.   특히 ‘대구경북통합신공항’ 예정지인 군위·의성과 구미5단지는 직선거리 약 7km에 불가해 구미공항이라고 할 만큼 접근성이 뛰어나며, 통합신공항 조성에 따라 급증하는 수요를 반영할 경우 ‘KTX 구미공단역 신설’의 당위성은 더 확실해 질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구미상의는 경부고속철도선상 적정지역(약목)에 ‘KTX 구미공단역’을 신설해 완전한 KTX를 정차하도록 해야만이 시간단축을 도모할 수 있게 되고, 공단에서는 구미역보다 접근성이 좋을 뿐만 아니라 사업비도 여러 대안 중 가장 적게 드는 것으로 분석했다.

구미상의는 “대한민국 최대 내륙산업단지인 구미국가산단 활성화 및 대구경북통합신공항 건설에 따라 급증하는 수요를 감안해 경부고속철도선 내 ‘KTX 구미공단역’을 신설해 줄 것“ 을 건의했다.

저작권자 © 수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