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천시는 복지사각지대를 없애고 ‘어느 한 사람, 어느 특정 계층만이 아닌 각계각층의 모든 시민이 더불어 행복하게 살아가는 영천’을 만들기 위해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를 위해 공적 지원부터 민간자원 연계까지 맞춤형 복지 지원으로, 지역에서 소외되는 이웃이 없도록 심혈을 기울일 예정이다.

완산동 따숨가게 나눔+행복 음식 전달 서비스 시행
완산동 따숨가게 나눔+행복 음식 전달 서비스 시행

▣ 소외계층 삶의 질 향상을 위한 ‘행복나눔 지원사업’ 추진

연말연시 희망2022 나눔 캠페인으로 모금된 성금 중 경북사회복지공동모금회 지정기탁성금 1억8천만원을 영천시 지역사회보장협의체와 연계해 소외계층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행복나눔 지원사업에 투입한다.

지원대상은 기준중위소득 100%(4인 가구, 5,121천원) 이하의 복지사각지대 저소득 가구이다.

지원내용은 갑작스러운 위기 상황으로 생계유지가 어려워진 위기가정에 생계‧의료‧주거환경개선비 등을 신속하게 지원하고, 코로나19의 장기화에 따른 결식우려가 있는 저소득계층 320가구에 주 1회 1개월간 밑반찬을 전달하며 안위를 살핀다.

또한, 치아가 없거나 부실해 음식물 섭취가 어려워 정부 지원을 받지 못하는 만 65세 이하 저소득계층 중 틀니가 필요한 대상자에게 틀니 시술비를 지원하며, 기초수급·차상위 가구 중고등학교 입학생에게 교복비를 지원한다.

신녕면 영천노인복지센터 찾아가는 복지사각지대 발굴 업무협약
신녕면 영천노인복지센터 찾아가는 복지사각지대 발굴 업무협약

▣ 복지사각지대 제로를 위한 위기가구 기획 발굴 실시

가족 해체, 지역 사회와의 단절에 따른 고립문제 및 고독사를 예방하기 위해 위기징후 정보를 통한 1인 중장년 위기가구 1,078세대를 조사하여 필요한 복지서비스를 연계하고 건강 및 안부를 확인하고 있다.

상담 중 희망하는 가구에는 영천살피미 앱을 설치하여 지정시간 동안 휴대폰 사용이 없는 응급상황 발생 시 등록한 보호자에게 구호문자가 자동 전송되는 신속한 현장 대응 체계를 마련한다.

또한, 관내 아파트 관리비 체납가구 전수조사를 통해 대상자의 생활실태와 욕구를 파악하고 긴급복지 지원이나 주거급여 등 이용 가능한 자원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위 같은 다양한 위기가구 상시 발굴체계 구축으로 정보취약 가구가 복지사각지대에 놓이지 않도록 조기 발견하고 지원한다.

2022년 민·관 협력 사례관리팀 버팀목 간담회 사진
2022년 민·관 협력 사례관리팀 버팀목 간담회 사진

▣ 민관협력을 통한 자원발굴 및 연계 강화

지난 17일에는 2022년 제2회 버팀목 간담회를 개최하여 사례관리 실무자 회의 및 복지자원을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회의는 영천시의 사례관리를 책임지고 있는 민·관의 사례관리사 27명이 참여해 ▲관내 복지자원 공유 ▲상호학습 ▲대상자 연계회의 순으로 진행했다.

회의를 통해 고난도 사례 및 위기가구 발생 시 민·관이 함께 해결방안을 찾고 중복지원을 방지하는 맞춤형 복지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지난 13일에는 영천지역자활센터에서 희망복지팀이 의뢰한 독거어르신 댁을 방문, 청소사업단 참여자들과 함께 어르신 집을 청소하고 소독하는 봉사활동을 펼쳐 통합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든든한 복지안전망을 구축해나가고 있다.

동부동 신규 따숨가게 현판 전달식(횡성한우국밥)
동부동 신규 따숨가게 현판 전달식(횡성한우국밥)

▣ 우리동네 이웃사촌과 함께하는 ‘따숨쿠폰 사업’ 지원

‘따숨쿠폰 사업’은 동네 주민이 주체가 되어 직접 참여 가게를 모집하고 주변의 어려운 이웃을 찾아내 ‘이웃이 이웃을 도와주는’ 주민 중심의 복지공동체 만들기에 한발 앞장 선 복지정책이다.

이 사업은 읍·면·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가 중심이 되어 홍보 활동을 펼치고 신청을 받으며, 현재 지역 내 음식점, 이‧미용, 목욕탕 등 생활밀착형 따숨가게 145개소에서 매월 무상이용 쿠폰을 발행해 주변의 어려운 이웃에게 나눔을 실천하고 있다.

최근에는 따숨가게 참여자들의 자발적인 후원으로 따숨꾸러미 사업도 추진되고 있어 코로나19로 인한 경기침체에도 불구하고 이웃에 대한 관심과 나눔 활동이 활발하게 전개되고 있다.

임고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 명절맞이 행복나눔 꾸러미 지원사업
임고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 명절맞이 행복나눔 꾸러미 지원사업

▣ 마을복지재원 스스로 더하기 ‘함께모아 행복금고 사업’ 지원

영천시 지역사회보장협의체와 경북사회복지공동모금회가 업무협약을 통해 지원하는 민·관 협력 사업인 ‘함께모아 행복금고 사업’은 복지사각지대 문제 해결을 위해 지역사회 스스로 복지재원을 마련하여 사업을 추진한다.

현재 읍·면·동에서 자체 모금한 4천7백만원의 성금으로 지역 문제 해결을 위한 다양한 특화사업을 추진하여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는 이웃들에게 보탬이 되고 있다.

주요 특화사업으로 따뜻한 밥상사업을 시행한 북안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관내 저소득 독거노인 및 장애인 세대에 밑반찬 지원과 안부 확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동부동과 자양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붕괴 위험이 있는 독거노인 가구에 각계계층의 재능기부자와 후원자를 발굴해 민·관 협력으로 사랑의 집짓기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그 외에 경로효친 사상 고취를 위한 어버이날 카네이션 달아드리기, 취약계층 구급함 지원 사업 등 민·관 협력을 통한 지속적인 재원을 마련하여 지역민의 어려움을 해소하고 위기가구 지원을 위해 사용할 계획이다.

영천시는 정기적인 모니터링으로 위기가구의 생활 실태를 파악하여 적극적인 발굴 및 신속한 지원으로 사회구성원 누구도 위기가구가 발생하지 않도록 포괄적이고 촘촘한 사회안전망을 구축하여 한층 강화된 복지서비스 제공에 총력을 다할 방침이다.

최기문 영천시장은 “우리 주변에 위급하고 절실하게 도움이 필요하지만 마땅히 주변에 도움을 청할 수 없는 상황에 놓인 복지사각지대 가정을 많이 찾아볼 수 있다”며, “복지 사각지대를 해소하는 문제는 모든 사회구성원이 함께 해결해야 할 공통의 숙제인 만큼 시민 상호 간의 신뢰와 정을 바탕으로 지역공동체가 함께 ‘지속 가능한 사회복지 체계’를 구축할 수 있도록 영천시에서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전했다.

임고면, ‘재가 어르신 밑반찬 지원 사업’
임고면, ‘재가 어르신 밑반찬 지원 사업’

 

저작권자 © 수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