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동구가 지난 29일 ‘청년노동자 마음치유 프로그램’을 열었다.
강동구가 지난 29일 ‘청년노동자 마음치유 프로그램’을 열었다.

 

강동구가 지난 29일 장기화된 코로나로 경제적, 정서적 스트레스를 호소하는 취약계층 청년노동자들을 위해 ‘청년노동자 마음치유 프로그램’을 열었다. 노동 환경이 열악한 취약계층 청년노동자 22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이 프로그램은 아로마테라피를 활용한 심리 치유 과정을 통해 일상으로의 회복을 경험할 수 있는 시간이 되었다.

특히, 집중력 향상, 호흡기 강화, 불면증 해소, 스트레스 해소 등에 효과가 있는 천연 아로마 향을 활용한 프로그램 기획이 불안한 시대 취약한 노동현장에 있는 청년들의 심리적 안정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강동구 노동권익센터에서는 감정노동 및 스트레스에 지친 취약계층 노동자의 심신 회복을 돕기 위한 목적으로 지난 2019년부터 다양한 주제와 재료를 활용한 마음치유 프로그램을 무료 운영해 왔고, 현재까지 54회 운영에 597명이 참여하며 큰 호응을 얻었다.

구 관계자는 “앞으로도 심리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취약계층 노동자들에게 다양한 형태의 마음치유 프로그램을 제공해 건강한 심신을 회복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앞으로도 구는 프로그램 참여자들의 다양한 의견과 요청을 반영해 더욱 참신한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은 물론, 참여자 데이터베이스를 바탕으로 감정노동, 스트레스 증상과 자가완화 방법, 마음건강키트 및 마음건강안내서 등을 제작해 심리상담에 대한 부담감과 편견을 완화시킬 계획이다.

저작권자 © 수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