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인=김두일 기자] 용인시장애인자립생활센터가 ‘장애인 이동권 및 접근권 보장을 위한 접근방향’이란 주제로 토론회를 진행했다.

지난 13일 기흥구청에서 진행된 이번 토론회에는 경기도장애인자립생활센터 한동식대표, 열린사이버대학교 사회복지학과 순덕기 학과장, 강남대학교 사회복지학과 이준우교수, 김동휘 마포장애인자립생활센터 센터장, 이군상 용인시청 교통정책팀 팀장, 경기도의회 지석환도의원, 하연자 용인시의회 의원 등 100여명이 참석했다.

토론회의 좌장은 경기도장애인자립생활센터 한동식대표가 맡은 가운데 발제자로 나선 순덕기 열린사이버대학교 사회복지학과 학과장은 “장애인과 비장애인을 가르지 않는 보편적인 이동권을 위해 대중교통과 보행환경 등 유니버설디자인이 우리 사회에 적용되어야 한다”는 발언으로 토론의 장을 열었다.

이어 이준우 강남대교수는 “장애정책을 수립할 때는 장애당사자들의 의견을 수렴해 정책을 펼처야 하는데 이동권과 접근권도 비장애인 공무원들 자신들의 눈으로 정책을 수립하니 만족도가 떨어질 수 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경기도의회 보건복지위원회 소속인 지석환도의원은 조례제정을 통한 광역콜의 당위성을 역설하고 도의회 내 분과별로 보이지 않는 장벽으로 인한 조례 제정 수립의 어려움을 토로하고 아쉬움을 표했으며 그럼에도 도의회 차원에서 장애인들의 보편적인 이동권 확보와 약자들을 위한 복지에 더욱 노력할 것을 강조했다.

특별히 김동휘 마포장애인 자립생활센터 소장은 장애를 가진 당사자로써 복지 예산에 대한 아쉬움과 이동권 확보를 위해 대폭적인 이동약자콜 증차를 주문했다.

이날 용인시를 대표해 참석한 교통정책팀 이군상팀장은 이동약자들의 이동권을 위한 용인시의 입장을 설명하고 복지택시 증차와 이동지원 차량의 적절한 운영방안 개선을 통해 현재 약 95%인 배차율을 100%로 맞춰가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용인시장애인자립생활센터 김정태사무국장은 “이동권은 장애인들과 이동약자에게 사회적 단절을 가져오는 걸림돌로 작용되고 있다.”며 “대부분의 자치단체는 교통약자이동지원차량으로만 대응을 하고 있다.”고 지적하고 “이제는 대중교통인 저상버스나 전철, 복지택시등으로 적절한 분배로 다양하게 이동수단을 제공하여 장애인 스스로 선택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이동약자들의 삶의 질이 높아지게 지자체와 광역단체가 스스로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이날 토론회를 주관한 용인시장애인자립생활센터는 토론회 내용을 책자로 정리해 경기도와 용인시 지자체장 및 관련부서에 전달할 예정이며 이를 통해 장애인들의 이동권과 접근권 등 삶의 질 개선에 필수적인 요소들에 대한 지원을 요청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사후 모니터링을 지속하여 장애인과 비장애인 모두가 행복한 세상을 위해 멈추지 않고 노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수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