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시 학산천 생태하천복원사업 조감도 사진=포항시 제공
포항시 학산천 생태하천복원사업 조감도      사진=포항시 제공

포항시는 도심 수변 환경 복원의 디딤돌인 ‘학산천 생태하천복원사업’을 위해 쉼없이 박차를 가하고 있다고 11일 밝혔다.

‘학산천 생태하천복원사업’은 404억 원을 투입해 우현동 철길숲~중앙동행정복지센터~동빈내항으로 이어지는 길이 900m, 폭 23m 구간의 복개도로를 철거하고 생태하천으로 복원하는 사업이다.

이를 통해 하천에는 산책로와 친수 생태체험 공간을 만들고, 수질정화용 수생식물도 심어 다양한 세대가 어울릴 수 있는 수변접근형 공간을 만들어 2023년까지 시민들에게 돌려준다는 계획이다.

지난 2017년 2월 포항 도심 4대 하천의 타당성 조사와 기본계획 수립용역 착수를 시작으로 생태하천복원사업 프로젝트의 막을 열었다. 그간 수많은 행정절차와 관련기관과의 협의를 거치고, 주민설명회를 통해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하면서 생태하천복원사업을 위한 초석을 다져갔다.

이어 2018년 12월 도심 4대 하천 중 학산천을 시범사업 대상지로 선정했으며, 이듬해 학산천에 대한 복원계획을 수립하고 사업부지 현황 조사 및 수질 조사 등을 포함한 기본 및 실시설계 용역을 착수했다.

사업구간 주변 주민과 상인들이 사업 후 우려되는 부정적 효과를 들어 반발을 하면서 빨간불이 켜지기도 했으나, 포항시는 주민들을 설득하기 위해 수차례의 설명회와 개별 상담을 이어가면서 생태하천복원사업에 대한 강한 의지를 이어갔다.

드디어 지난해 2월 학산천 생태하천복원사업의 착공을 시작으로 귀중한 첫삽을 뜬 지 약 1년의 시간이 흘러 공사가 상당 부분 진척되고 있다.

특히, 지난해 여름에는 ‘포항중 여름방학 007작전’을 통해 학생들의 안전을 위해 포항중학교 앞 공사를 한 달 남짓한 여름방학 동안에 마무리했다. 이는 포항중학교 앞 120m 구간에 우수관로를 묻고, 담장과 교문, 야구장 팬스를 4m 뒤로 물러 새로 설치하는 다소 촉박한 일정이었지만, 학교의 많은 협조와 양해로 무사히 공사를 마무리 할 수 있었다.

또한, 현재 공사가 한창 진행중인 (구)수협냉동창고 앞은 동빈내항과 학산천의 물길이 만나는 곳으로 그동안은 콘크리트 밑 관로에 감춰져 그 물길을 볼 수 없었지만 이제는 맑은 물이 흐르는 것을 우리눈으로 직접 보고 체감할 수 있다.

올해는 (구)수협 앞 접속도로와 중앙동행정복지센터 앞 교량을 상반기 내에 완료하고 하반기에는 우현도시숲에서 대신아파트까지 우수관로 매설을 완료할 계획이다.

포항시는 앞으로도 이 사업을 통해 인공적인 구조물을 걷어내고 수생 동식물에게 이동 통로 및 서식처를 제공하는 생태적으로 건강한 자연환경을 조성하고, 시민들에게는 마음의 안식처가 되어주는 친환경 수변공간을 제공해 시민 삶의 질을 향상시킬 방침이다.

포항시 관계자는 “학산천 생태하천복원사업이 어느덧 1년의 시간이 지났지만 아직 완공까지는 1년 8개월이라는 시간이 남아있다”며, “남아있는 시간 동안 더 많이 고민하고 시민의 목소리에 귀 기울여 자연과 인간이 상생하고 포항 도심하천 회복의 든든한 디딤돌이 될 수 있기를 기대해본다”라고 말했다.

이어, “그동안 각종 생활·교통불편 속에서도 이해하고 협조해주신 시민들께 감사드리며 앞으로도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수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