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상윤 교육부 차관이 8일 오후 정부세종청사 교육부에서 열린 '교육재정 재편 관련 현장 전문가 간담회' 시작 전 발언하는 모습
장상윤 교육부 차관이 8일 오후 정부세종청사 교육부에서 열린 '교육재정 재편 관련 현장 전문가 간담회' 시작 전 발언하는 모습

 

한국반도체산업협회 등 업계에 따르면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 등 반도체 제조사들과 소재·부품·장비(소부장) 기업 등 국내 반도체 업계에서 부족한 인력은 1년에 3000여명 수준이다. 때문에 반도체 업계는 향후 10년간 누적 부족 인력이 3만명에 달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특히 반도체 기술인력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는 업체는 대기업보다는 주로 고졸·전문학사 인력이 필요한 중소규모 사업체인 것으로 나타났다.

15일 산업통상자원부와 한국산업기술진흥원의 ‘2021년 산업기술인력 수급 실태조사 결과’를 보면 반도체 산업 부족 인원은 2020년 기준 1천621명이었다. 여기서 부족 인원이란 사업체의 정상적인 경영과 생산시설 가동, 고객 주문에 대응하기 위해 현재보다 더 필요하다고 느끼는 인력을 뜻한다.

이를 사업체 규모별로 살펴보면 10∼29인 사업체가 1천57명으로 가장 많았고, 30∼99인 사업체가 327명, 100∼299인 사업체가 79명으로 뒤를 이었다. 전체 부족 인원의 90.3%가 299인 이하 중소규모 사업체에 쏠려 있는 셈이다.

10∼29인 사업체가 부족하다고 판단하는 인력을 학력별로 살펴보면 고졸인력이 721명(68.2%)으로 가장 많았고, 전문학사가 181명(17.1%), 학사가 145명(13.7%), 석사는 10명(0.9%)였다.

이러한 가운데 윤석열 대통령이 주문한 반도체 등 첨단분야 인재 양성을 위한 범 부처 대책이 이르면 내달 중 나올 전망이다. 정부는 대책 마련을 위한 교육부 주도의 범 부처 특별팀을 15일 가동했다.

교육부는 이날 오후 정부세종청사에서 장상윤 차관 주재의 '반도체 등 첨단산업 인재양성 특별팀' 첫 회의를 개최하고 "반도체 등 첨단분야 인재양성 지원방안을 오는 7월 중 마련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범 부처 대책을 마련하기 위해 구성된 특별팀은 장 차관이 팀장을 맡으며 ▲기획재정부 ▲교육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업통상자원부 ▲고용노동부 ▲국토교통부 ▲중소벤처기업부 등 7개 부처 실장급에 해당하는 1급 고위 공무원들이 특별팀에 참여했다.

이들 부처 고위급 외에 한국반도체산업협회, 반도체 기업 인사담당자 등 산업계, 한국직업능력연구원, 한국산업기술진흥원 등 국책연구기관에서도 참석했다.

특별팀은 향후 첨단분야 인재양성 정책 과제를 발굴하거나, 부처 간 협의와 현장 수요 반영을 거쳐 첨단분야 인재 양성 정책 추진 상황을 점검할 예정이다.

한 반도체 업계 관계자는 “단순히 양적으로만 인재를 늘리는 것은 의미가 없다. 질적으로 인재들이 나올 수 있도록 좋은 프로그램과 실습 기자재들이 갖추는 것이 필요하다”며 “이 뿐만 아니라 전문 교수 인력이 부족한 실정인 만큼, 이 부분도 같이 고민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수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