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이 22일 경남 창원 두산에너빌리티를 방문해 원자로 제작 공장을 시찰하고 있다.
윤석열 대통령이 22일 경남 창원 두산에너빌리티를 방문해 원자로 제작 공장을 시찰하고 있다.

 

윤석열 정부가 '탈원전' 정책 기조로 인해 무너진 원전 산업의 복원에 본격적으로 나섰다.

올해 중 925억원, 2025년까지 총 1조원 이상의 일감을 공급하는 내용을 포함한 원전 협력업체 경쟁력 강화를 위한 지원 대책 방안을 22일 내놓았다.

산업통상자원부와 중소벤처기업부는 22일 경남 창원 두산에너빌리티에서 '원전산업 협력업체 간담회'를 개최하고 이와 같은 내용을 담은 '원전산업 협력업체 지원대책'(산업부)과 '원전 중소기업 지원방안'(중기부)을 각각 발표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이창양 산업부 장관, 이영 중기부 장관을 비롯해 두산에너빌리티 등 기업인 30여 명이 참석했다.

산업부는 '원전산업 협력업체 지원대책'을 통해 원전 예비품 생산과 신한울 3·4호기 건설 재개를 위한 설계 등 925억원 규모의 일감을 올해 안에 긴급 공급하기로 했다. 더불어 오는 2025년까지 1조원 이상의 일감을 추가 공급할 예정이다.

여기에 대규모 원전 일감이 창출되는 신한울 3·4호기는 전력 수급기본계획에 반영해 조속히 발주를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국가별 특성에 따라 맞춤형 수주전략을 추진하고, 민관이 참여하는 '원전수출전략 추진단'도 오는 7월에 발족할 예정이다. 주요 수출전략국을 거점공관으로 지정해 전담관도 파견한다.

체코·폴란드 등 원전 사업자 선정이 가까워진 국가에는 지원 패키지를 마련하고, 정부 고위급 수주 활동 등 원전 수출 확대를 위해 역량을 집중하기로 했다.

중소기업 정책자금, 기술보증, 협력업체 융자 지원 등 3800억원 규모의 유동성도 원전업계에 공급된다. 한국수력원자력(한수원)을 중심으로 2000억원 규모의 유동성을 지원하고, 투자형 지원규모도 120억원에서 300억원 이상 확대된다.

이를 위해 중기부는 '원전 중소기업 지원방안'을 통해 중소 원전업체에 정책자금 500억원을 공급하고 특례보증 500억원을 신설하는 등 1000억원 규모의 긴급 자금을 마련키로 했다. 경영애로 기업은 기존 보유 중인 보증에 대해 만기연장을 시행할 계획이다.

한수원과 중기부는 스마트공장 구축 비용을 공동 지원하는 상생형 스마트공장을 올해 하반기 9개에서 내년 15개까지 확대할 예정이다. 중소기업 기술혁신 비용 지원 등을 위해 두 기관이 동반성장기금을 조성(11억원)할 예정이다.

여기에 상생협력을 위해 올해 원전 중소기업 R&D에 200여억원을 우선 지원하고, 내년에는 250억원 규모의 원전기업 특화 R&D를 신설할 계획이다. 원자력 R&D에 대학의 참여를 확대해 연구인력을 양성하고, 고준위방폐물 융합대학원을 2023년에 신설해 향후 전문인력 수요 증가가 예상되는 고준위방폐물 관리분야의 석‧박사 인력을 매년 20명 규모로 양성할 방침이다.

원자력 연료와 소재·부품 공급망에 차질이 없도록 핵심 품목도 관리하고, 특히 소재·부품·장비(소부장) 분야에 대한 투자도 강화해 나갈 방침이다.

이에 산업부와 중기부는 “원전 협력업체들이 지금의 어려움을 극복하고, 다시 경쟁력을 회복해 원전 최강국 건설의 주역으로 도약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두산에너빌리티는 윤석열 대통령이 22일 국내 유일 원전 주기기 제작 공장인 경남 창원 원자력공장을 방문했다고 밝혔다. 역대 대통령 가운데 원자력공장을 방문한 것은 윤 대통령이 처음이다.

저작권자 © 수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