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범수(왼쪽 여섯번째) 국민의힘 의원 등 참석자들이 2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서울-양평고속도로 예타안과 대안 어느 것이 타당한가? 세미나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뉴시스
서범수(왼쪽 여섯번째) 국민의힘 의원 등 참석자들이 2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서울-양평고속도로 예타안과 대안 어느 것이 타당한가? 세미나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뉴시스

 

전국적 수해로 국회 상임위원회 일정 등을 최소화했던 여야가 다음주부터 국회 일정을 재개하며 수해 책임론과 서울-양평 고속도로 종점 변경 의혹 등을 두고 대격돌을 펼칠 것으로 예상된다.

여야는 지난 16일 서울-양평고속도로 종점 변경 관련 현안질의가 예정됐던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일정 연기를 제안하는 등 정쟁을 최소화하고 수해 대응에 집중했다.

대법관 임기를 고려한 대법관 인사청문특별위원회 등 필수적인 일정을 제외하고 최소화됐던 국회 일정은 다음주부터 다시 정상화 될 예정이다.

우선 오는 25일 행정안전위원회가 열린다. 여야는 이날 행안위를 통해 경찰청, 소방청 등 재난 대응 관련 부처를 출석시켜 잇따른 폭우 피해에 대한 현안 질의를 하겠다는 계획이다.

오는 26일에는 국토위가 개최된다. 이날 국토위에 원희룡 국토부 장관이 출석하기로 한 만큼 민주당에서는 서울-양평고속도로 종점 변경 의혹을 집중적으로 제기할 것으로 보인다.

이번 집중호우 피해와 관련해서도 민주당은 정부 책임론을 꺼내들고, 국민의힘은 문재인 정부 시절 '물관리 일원화'를 추진하며 수자원 관리 기능을 이관한 점을 지적하는 만큼 여야의 충돌이 예상된다.

국회 본회의도 오는 27일 예정돼있지만 노란봉투법과 방송법 등 민주당이 본회의에 직회부된 안건들이 상정될지는 미지수다.

앞서 김진표 국회의장은 지난 14일 박광온 민주당 원내대표와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에게 "당장 본회의에 들어와 있는 노란봉투법과 방송관계법 처리는 그동안 했던 양곡관리법과 간호법 같은 전례를 가지면 안 되겠다는 생각이 든다"고 밝혔다.

이후로 양당 간 의견 차이를 실질적으로 좁히지 못한 상황에서 노란봉투법과 방송법이 상정되지 않을 가능성이 높은 상황이다.

국회의장실 관계자는 "김 의장이 순방을 나가있는 상황"이라며 "김 의장의 입장은 지난번 양당 원내대표에게 공개적으로 한 말에서 크게 바뀌지 않았다. 그렇게 해야만 국회가 서로 헛발질 하는 상황이 되지 않는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수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