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 뉴시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 뉴시스

 

더불어민주당이 내년 총선 공천룰 전면 재개편을 놓고 내홍이 심화할 전망이다. 이재명 민주당 대표를 지지하는 강성 당원들을 중심으로 '공천 경선 50% 감산' 페널티를 적용하자는 취지의 공천룰 개편 담론이 급부상하면서다.

사실상 당내 비주류인 비명(비이재명)계를 겨냥한 공천룰 개편이라는 해석이 이어지면서, 주요 계파간 첨예한 이해관계 충돌로 이어질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25일 민주당에 따르면 당 권리당원 게시판은 현재 '제22대 총선 후보자선출규정 특별당규 개정'이 화두에 오른 상태다. 강성 당원들을 중심으로 '현역 50% 물갈이'의 일환으로 △동일 지역구 3선 이상 중진 현역과 평가 하위 20% 현역에 대한 경선 득표 50% 감산 △'전략공천' 선거구 이외에는 경선으로 공천 등을 골자로 한 공천룰 개정안이 제시된 것. 민주당은 지난 5월 공천 후보자 경선 투표비중을 중앙위원 50%, 권리당원 50%로 확정한 바 있다.

앞서 지난 19일 친명 원외 단체인 '더민주전국혁신회의'도 국회 기자회견을 통해 "총선 승리를 위해 현역 의원 중 적어도 50%는 물갈이돼야 한다"며 공천룰 개정 당위성을 강조했다.

김은경 혁신위원회도 당 안팎의 이러한 의견을 후속 쇄신안에 적극 반영한다는 방침이어서 공천룰 재개편 의제가 급물살을 탈 것으로 보인다.

다만 해당 공천룰 개정안에 따르면 당원 평가에 따라 당 지도부와 대립각을 세우고 있는 3선 이상 중진 등 비명계에게 압도적으로 불리한 공천이 이뤄질 수 있어 거대 뇌관으로 지목된다. 이렇다 보니 당내 일각에선 공천룰 개정안이 당 혁신위 2호 쇄신안으로 채택될 경우 '비주류 공천 학살'에 준하는 사태에 이를 수 있다는 시각도 엄존한다.

비명계 인사들 사이에서도 볼멘소리가 나온다. 민주당 비명계 초선 의원은 본지와의 통화에서 "인적 쇄신을 빌미로 (당원들) 입맛에 맞지 않는 인사들을 쳐내겠다는 의도가 다분하다"라며 "이미 확정된 공천룰을 다시 손대려는 의도가 무엇이겠나. 혁신위가 쇄신안에 공천룰 개정을 포함시킨다면 그 때부터는 그야말로 (친명-비명) 전면전"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다른 비명계 중진 의원도 "당의 허리 역할을 맡고 있는 중진들을 콕 찝어서 페널티를 명문화한 것은 당의 근간을 흔드는 일"이라며 "대의원제 폐지까지 거론되는 마당에 사실상 특정 그룹을 거세하겠다는 것과 다를 바 무엇"이라고 지적했다.

이렇듯 비명계는 정치생명과 직결되는 공천룰 개정이 논의되는 데 대한 극도의 위기감을 드러내고 있다. 당 지도부가 공언했던 '시스템 공천'에 대한 의구심도 더욱 증폭되고 있다는 게 내부 중평이다.

이에 민주당은 현재 공천룰 개정, 대의원제 폐지 등을 놓고 양대 계파 사이에서 전운이 고조되는 모양새다. 한편, 민주당 이재명 지도부와 친명계 인사들은 이번 일로 단일대오가 무너지면 안 된다면서도, 친명 당원들의 거센 공천룰 개정 요구에 대해선 함구하고 있다.

 

저작권자 © 수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