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남국 무소속 의원이 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의원실에 출근해 있다. / 뉴시스
김남국 무소속 의원이 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의원실에 출근해 있다. / 뉴시스

 

여야 윤리특별위원회(이하 윤리특위)가 거액의 가상자산 거래‧보유 논란에 휩싸인 김남국 무소속 의원의 징계안 심사를 놓고 소위 ‘폭탄 돌리기’를 하는 촌극이 벌어지고 있다.

25일 정치권에 따르면 국회 윤리특위는 오는 27일 전체회의를 열고 김 의원에 대한 징계안을 어느 소위로 회부할지 집중 논의할 예정이다.

윤리특위 1소위의 경우 국회 활동과 직결된 징계건을 다루고, 2소위는 기타 사유에 의한 징계안 등에 대한 심의를 담당하고 있다. 김 의원 징계안 심의는 이날 전체회의를 거쳐 1‧2소위 중 한 곳으로 배정된다.

이런 가운데 김 의원 징계안 심사 회부처로 더불어민주당은 국회 활동 관련 징계건을 담당하는 1소위를, 국민의힘은 기타 사유 징계건도 취급하는 2소위를 각각 주장하고 있다. 윤리특위 1소위원장은 이양수 국민의힘 원내수석부대표가, 2소위원장은 민주당 송기헌 원내수석부대표가 각각 맡고 있다.

윤리특위 1소위원장인 이 원내부대표는 과거 가상화폐를 보유한 것으로 알려진 만큼, 김 의원 징계안을 심의했다가 자칫 정치적 역풍을 맞을 수 있다고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 국민의힘 원내지도부 관계자는 본지와의 통화에서 “김남국 의원의 경우 검찰에 신고된 사안이라 2소위 배정이 국회 관례상 맞다”라며 “수사‧재판 담당인 2소위가 김 의원 징계 심의를 맡는 것이 원칙”이라고 주장했다.

반면 민주당에선 김 의원이 국회 상임위 중 가상화폐를 거래한 것은 국회 활동에 해당해 징계안이 1소위로 회부되는 것이 적절하다며 맞불을 놓고 있다. 이와 관련, 민주당 권칠승 수석대변인은 “이 의원이 코인 보유자로 밝혀져 정리가 필요하다”며 “1소위원장을 바꿔서 진행할지 등이 정리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민주당의 경우 자당 소속이었던 김 의원의 징계안을 심의하게 될 경우 제 식구 감싸기라는 잡음이 돌출될 수 있어 부담을 느끼고 있다는 관측이 제기된다. 아울러 최근 권영세 의원 등 여당 인사들을 중심으로 코인 보유 논란이 일고 있는 만큼, 김 의원 징계안 심의를 1소위가 맡게 될 경우 정치적 유불리를 염두에 둔 것으로도 풀이된다.

이에 김남국 징계 심의를 놓고 여야간 등떠밀기 신경전은 오는 27일 전체회의까지 이어질 전망이다.

 

저작권자 © 수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