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혜숙 부천시의원 / 임창열 기자
박혜숙 부천시의원 / 임창열 기자

 

본지는 지난달 30일 박혜숙 부천시의원(국민의힘. 비례)과의 인터뷰를 진행했다. 다만 박 의원의 시정 질의 내용 중 일부가 인터뷰 내용과 겹치는 관계로 피치 못하게 시의회 임시회가 종료된 시점에서 지면에 공개하게 됐다.

참고로 박혜숙 의원은 30년 이상 부천농협에 근무하다가 지점장으로 퇴직한 후 지난 2022년 7월 제9대 부천시의회에 입성했다. 현재 전반기 2기 부천시의회 국민의힘 원내부대표직을 맡고 있으며, 윤리특별위원장인 동시에 재정문화위원으로 있다.

다음은 박혜숙 의원과의 일문일답이다.

 

Q. 부천시 의원으로 정계에 입문했다. 1년이 지난 시점에서 부천시의원으로 가장 중점을 두는 부분은 무엇인가?

A. 모든 지자체가 같은 고민을 하고 있겠지만, 저 역시 부천은 경제를 더 전면으로 내세워야 한다고 믿고 있다. 부천은 경제 관련 예산과 공무원 인원이 문화 부문보다 더 적다.

다행히 내년 1월 1일부터 문화경제국에서 경제 분야가 기획경제국으로 분리되어 경제 부문에 대한 전담 체계가 구성되면, 시에 긍정적인 변화가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

물론 이때 시의 재정 운영상에 누수 방지를 위한 감시의 시선이 강화돼야 할 것이다. 시민들의 혈세를 소중히 하고 효율적으로 사용해야 함에도 그렇지 못한 부분들이 있다.

일례로, 부천 시립박물관을 보면 지난 20여 년간 시의회가 수차에 걸쳐서 개선을 지적해 왔는데, 크게 변화한 부분이 없다. 감사는 물론 국민권익위원회의 권고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명예 관장들에게 지나친 예우를 함으로써 시 예산을 낭비하고 있다. 이들은 2001년부터 지금까지 시에서 급여를 받고 있다. 2015년 이후에 중단된 수석박물관을 제외하면, 유럽자기박물관장과 교육박물관장은 여전히 월 정기 수당을 받고 있다. 시립박물관에 명예 관장실이라고 별도의 사무실도 있다. 국민권익위원회에서도 권고를 지속했고, 시의회 행정사무 감사에서도, 시 정기 종합감사에서도 계속 지적을 했어도 막무가내다. 이 부분은 지속해서 짚어 볼 예정이다.

관내 기업에 대한 태도의 변화도 필요하다고 보인다. 부천시의 공공입찰에서도 반드시 최저가 공개경쟁 입찰을 해야 한다는 이유로 관내 기업에 기회가 줄어들고 있는 형편이다. 이와 관련된 제도들을 개선하여 관내 기업의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도록 할 것이다. 최근 부천시 담당 부서의 전향적인 자세로 이 문제가 해결될 가능성이 크게 높아진 것은 다행이라고 여기고 있다.

제주도·울산·포항 등에서 조달청을 통한 사업을 훌륭히 수행하는 우리 기업이, 오히려 우리 시에서 체제 미비를 이유로 외면받는 상황은 정상이라고 보기 어렵다.

관내 소재 기업의 영세성 역시 문제다. 관내에는 1만 개가 넘는 제조업체가 있는데, 이중 근로자 50인 이상 100인 이하인 기업이 60개소 정도라고 한다. 93% 내외가 종업원 5인 이하 기업이라는 것인데, 바로 이 기업들이 부천시가 지원해야 할 대상이다. 어떻게 해서든 기업을 유치하고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해야 한다.

 

Q. 관계부처와의 관계가 항상 좋을 수만은 없을 것이다. 가장 크게 충돌하는 부분은 어떤 부분인가?

A. 충돌이라고 할 정도의 마찰은 없다. 단지 이미 말했듯이 문화 쪽 예산이 기형적으로 높아서 줄이라고 하는 편이다. 지원이 필요한 경제 분야에는 여러 이유를 대면서 저어하는 것에 비하면 문화 부문 지원은 과하다고 생각한다.

부천은 수도권의 핵심적 위치에 있어 지리적으로 좋은 여건이다. 첨단 기업을 유치할 수 있는 공간은 필요한 만큼 확보할 수가 있는데도, 소극적으로 대처하는 것에 유감을 표시하지 않을 수 없다.

부천은 만화와 웹툰, 영상 분야에 많은 지원을 하고 있다. 하지만 지원을 받은 문화계 인재들은 궤도에 오르면, 부천을 떠나는 형편이다. 우리 시에 남는 인재들이 많지 않은 것으로 알고 있다. 이것은 큰 문제라고 본다.

부천의 재정 자립도가 28.5%에 불과한데, 국가가 나서야 할 문화 지원사업을 부천이 맡는 것이 옳으냐는 것이다.

 

Q. 그렇다면 시가 취해야 할 스텐스가 무엇이라고 보나?

A. 옛날에 철도 고등학교라고 있었다. 무상 교육을 통해서 철도청으로 취업을 알선했다. 다만 해당 인재에게는 의무가 있었다. 최소 5년은 철도청에 근무해야 하는 것이었다. 그렇지 않을 경우, 교육 비용을 갚아야 했다.

이와 마찬가지다. 만화, 웹툰 등 문화 지원사업을 했으면, 시에 일정 부분을 기여해야 하는 강제 조항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그리고 그렇게 하지 않았을 때 주어질 페널티를 제시해야 한다.

이런 제안을 시에 하면, 그럴 경우 인재가 모이지 않는다는 답을 한다. 오히려 역으로 묻고 싶다. 이런 정당한 조건에 수긍하지 못하는 인재를 시에서 지원할 필요가 있는지 말이다.

 

Q. 발언이 정치적 경험에 기반한 듯한데

A. 누구도 저의 이 발언이 틀렸다고 말하기는 어려울 것이다. 이미 자료 조사를 다 마친 상태에서 하는 발언이기 때문이다. 폭넓은 공감을 받은 의견이기도 하다.

조용익 부천시장님에게도 비슷한 얘기를 했다. 초단기적인 가시적 성과보다는 미래를 결정지을 방향성을 위한 정책을 펼쳤으면 좋겠다고 말이다. 조 시장님 역시 거시적인 관점에서 시의 발전을 위한 정책을 펼치겠다고 답했다.

 

Q. 시의회 여건은 어떤가?

A. 현재 부천시의회 상황은 긍정적으로 봐도 좋다고 할 수는 없다. 여야가 도처에서 타협 없이 충돌하고 있다. 국민의힘 의원은 숫자에서 많이 밀리고 있으니, 더욱 형편이 좋지 않다. 국회의원도, 도의원도 모두 민주당이니 어려운 싸움을 할 수밖에 없다. 하지만 퍼센티지로 보면 국민의힘을 지지하는 시민은 여전히 절반 가까이 된다. 단지 승자 독식 방식의 선거구조로 인해 현재 이곳에서 우리 당의 힘이 없을 뿐이다. 저희를 지지해주는 시민들을 위해서도 힘을 내려고 하고 있다.

국민의힘에 기대하는 시민들을 위해서라도 끝까지 노력을 멈추지 않을 것이다. 잘못된 것을 잘못된 것이라고 말할 수 있는 정치인이 되기 위해 끊임없이 자신을 되돌아보고 있다.

저작권자 © 수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