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산 대통령실.(사진=수도일보)
용산 대통령실.(사진=수도일보)

김행 여성가족부 장관 후보자가 자진 사퇴했다.

여성가족부 장관 후보로 지명 후 한 달 만이다. 특히 전날 치러진 서울 강서구청장 보궐선거에서 여당이 대패한 상황에서 정치적 부담감이 가중됐고, 더 이상 거취 문제로 정부에 부담이 될 수 있다는 우려에서 나온 결정으로 해석된다.

김 후보는 12일 오후 입장문에서 “어젯밤 늦게까지 강서구 보궐선거를 유심히 지켜봤다. 장관 후보로 지명된 지 꽤 시간을 보냈다. 여성가족부 장관 후보자 이전에 저는 국민의힘 당원으로서 선당후사의 자세로 후보자직을 자진 사퇴한다”고 밝혔다.

또한 김 후보는 “이것이 윤 정부와 국민의힘을 위한 최선의 선택이라고 믿는다”며 “인사권자인 윤 대통령에게 실망을 안겨드려 죄송하다, 저의 사퇴가 윤석열 정부와 국민의힘에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지난 5일 국회 인사청문회에서는 김 후보자에 대해 주식 백지신탁, 코인 보유 논란과 김건희 여사와의 친분, 낙태 발언 등 자신을 둘러싼 논란에 대해 해명하며 오명을 벗겠다는 뜻도 전했다.

앞서 오늘(12일) 오전 열린 국민의힘 비공개 최고위원회의에서 여성가족부 장관 김 후보자의 사퇴 권고 의사를 대통령실에 전달키로 결정하고 지명 철회를 대통령실에 요청했다.

국민의힘 지도부는 10.11 서울 강서구청장 선거에 대패한 상황에서 주식 파킹 등으로 논란이 된 김 후보자에 대한 임명강행은 정부여당에 정치적 부담과 비판 여론을 불러올 수 있다고 우려한 것으로 풀이된다.

또한 대통령실도 권고를 받아들인다는 분위기로 알려졌고, 논란이 된 김 후보자에 대한 사퇴 요청을 당에서 먼저 요청한다면 대통령실도 부담을 덜 수 있기 때문이다.

윤 대통령이 국회에 김 후보자의 인사청문보고서 재송부 요청을 하지 않는 방식으로 '사실상 지명 철회'를 할 것으로 전망도 나왔었다. 오늘 대통령실은 서울 강서구청장 보궐선거에서 여당이 큰 격차로 패배한 것과 관련해 수도권 민심을 면밀하게 살펴보고 대통령실 안팎에서도 김 후보자에 대한 지명이 철회될 가능성에 무게를 두고 있었다.

다만 내부적으로는 이번 보궐선거가 더불어민주당 강세지역에서 치러진 선거인 만큼 과도하게 해석을 피해야 한다는 의견도 나왔다.

한편 지난 5일 국회 여성가족위원회 인사청문회에서 돌연 퇴장하고 돌아오지 않아 논란이 일면서 다음날인 6일 더불어민주당 여성가족위원회 에서 국민의힘 위원들의 비호 속에 인사청문회장을 퇴장했다며 ‘후보자 줄행랑’이라는 초유의 사태는 국회 헌정 사상 두고두고 기록될 것이며, 기본 소양과 자질, 성실성이 마저 부족한 김행 후보를 지명한 윤석열 대통령은 대국민 사과와 지명 철회를 해야 한다고 기자회견을 열었다.

민주당은 지난 10일 김 후보자를 특정경제범죄 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에 따라 배임 혐의로 서울경찰청에 고발했다.

한편 지난해 5월 윤석열 정부 출범 이후 낙마한 국무위원 후보에는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김인철, 보건복지부 장관 정호영·김승희, 공정거래위원장 송옥렬 후보가 낙마한 이후 이번이 다섯 번째다.

저작권자 © 수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