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금협상 등 단체교섭 최종 조정 결렬시 총파업을 예고한 경기도 버스노조.(사진=수도일보)
임금협상 등 단체교섭 최종 조정 결렬시 총파업을 예고한 경기도 버스노조.(사진=수도일보)

경기도 버스노동조합과 사측이 25일(오늘) 임금협상 등 최종 조정 회의에 돌입한다. 노사간 협상이 결렬된다면 노조 측은 총파업에 들어가 26일 첫차부터 도내 시내버스 90%가량이 멈춘다고 예고한 상태다.

25일 경기도와 한국노총 전국자동차노동조합연맹, 경기도 내 52개 버스 업체 노조(경기도버스노동조합협의회)는 이날 오후 4시부터 경기지방노동위원회에서 노사간 최종 조정 회의가 열린다. 이날 조정이 만약 결렬된다면 경기도 버스노조는 26일 오전 4시 첫차 운행부터 전면 파업에 돌입한다는 방침을 세웠다.

경기도는 버스노조가 파업에 돌입할 경우 파업 참여 조합원이 1만6000여 명으로 경기도 전체 버스 1만648대의 89%인 9516대가 파업의 영향을 받을 것으로 추산된다. 뿐만 아니라 서울과 도내 각 시군을 오가는 2400여 대 준공영제 노선버스도 포함돼 출퇴근길 큰 혼란이 예상되고있다.

앞서 지난 6월부터 경기도 버스노조는 사용자측과 4개월간 단체교섭을 가졌지만 끝내 결렬되면서 지난 10일 경기지방노동위원회에 도내 버스업체(51개)를 대상으로 한 노동쟁의 조정 신청서를 접수했었다.

현재 노조 측은 민영제 운수종사자의 실질 임금 인상 등을 요구하였지만 회사 측은 재정 여건상 노조 측의 임금 인상 요구를 수용하기 어렵다는 입장을 내놓았다.

또 노조는 총파업 결정의 가장 큰 이유 중 하나로 경기도의 ‘시내버스 준공영제’ 도입 시기와 관련된 약속 파기를 우선 꼽고 있다.

경기도가 지난 7월 20일 준공영제 시내버스 공공관리제도를 공개하면서 시의회는 김동연 지사 임기보다 연장된 2027년까지 준공영제 시행 기한을 설정한 것이 '약속 파기'로 협의회는 규정하고 있다.

당초 김동연 경기도지사는 지난해 9월 버스 노사가 파업을 놓고 최종 교섭을 벌이는 과정에서 김동연 경기지사는 임기 내에 준공영제를 전 노선을 대상으로 실시, 타 수도권 지역과의 임금 격차 문제를 해소하겠다고 약속했다. 이에 노사가 양보해 결의안을 도출했고, 결국 파업은 철회됐다.

그러나 도는 지난 8월 협의회 전원회의에서 예산 부족을 이유로 일반 시내버스를 대상으로 한 준공영제 도입 시기를 김 지사 임기를 넘기는 2027년까지로 미룬다고 발표했다.

협상 결렬을 막기 위해 경기도는 경기지방노동위원회 조정시한 만료 전까지 노사 대표를 설득하고, 파업을 우려하는 여론 전달을 통해 파업 실행 직전까지 노사 간 합의를 유도할 계획이다.

만약 파업이 현실화할 경우 시·군 및 경기도버스운송사업조합 등 유관기관과 협력 체계를 구축하고 비상수송대책본부를 구성해 24시간 비상근무 체계를 가동할 계획이다.

또한 경기도는 이날 늦은 오후나 자정 이후 파업 현실화를 대비해 이용 수요가 많은 주요 탑승 거점 지역과 지하철역을 탑승 거점으로 지정하고, 전세 및 관용버스 425대를 투입해 거점 간 순환 운영할 예정이며 마을버스도 연장 운행하고 시내버스 파업노선에 예비 차량도 투입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경기도 김상수 교통국장은 "최종 임금협상 시한이 만료되기 전에 노사간 원만한 해결을 위해 협상에 적극 참여하고 있다. 만약 파업 결정이 난다면 각종 언론 채널과 SNS를 통해 도민들에게 관련 사항을 알릴 예정이다." 아울러 시·군·유관기관과 협력해 비상수송대책 추진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수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