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감독원 전경. (사진=금융감독원)
금융감독원 전경. (사진=금융감독원)

 

금융감독원과 거래소가 공동으로 주관한 ‘무차입 공매도 방지 전산시스템 구축 T/F(이하 T/F)’ 회의가 23일 오후 2시 금융투자협회 대회의실에서 개최됐다.

이날 개최된 T/F 회의에는 금감원의 자본시장 담당 부원장과 자본시장감독국장을 비롯하여 거래소 유가증권시장 본부장, 금투협회, 예탁결제원, 코스콤, 국내증권사 2사, 외국계증권사 2사, 자산운용사 2사 등 금융당국과 유관기관, 업계 대표사 등이 참석한 가운데, 지난 16일 민당정협의회에서 발표된 무차입 공매도의 방지를 위한 전산시스템 구축 방안을 논의했다.

T/F는 향후 전산시스템 구축 시까지 월 1회 이상 상시로 운영하며, 공매도 거래 기관투자자의 내부 전산시스템을 구축할 방안과 무차입 공매도를 실시간으로 차단할 수 있는 시스템의 실현방안에 대해 구체적인 논의를 이어갈 예정이다.

이날 회의에 참석한 함용일 금감원 부원장은 모두발언을 통해 “그동안 공매도 관련 전산시스템 구축과 관련하여 여러 차례 논의가 있었지만, 이번에는 실질적인 개선책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라며, “개인투자자 등 모든 시장참여자들이 신뢰할 수 있는 실시간 차단시스템 실현방안도 적극 검토하자”고 제언했다.

이어 “그동안 제기됐던 불균형·불충분·불공정 등 ‘공매도 3불’ 논란을 해소함으로써 우리 시장이 발전할 수 있는 계기가 되도록 적극 참여할 것”을 당부했다.

양태영 한국거래소 유가증권시장본부장도 “(해당) T/F의 운영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지원하겠다”라고 전했다.

한편 T/F는 향후 실무반을 구성하고, 매달 2회에 걸쳐 회의를 개최하면서 논의를 진행하고, 금감원은 ‘공매도 전산시스템 지원반’을 원내에 신설하여 지원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수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