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일 국회 본청 당대표회의실에서 개최된 최고위원회의를 주재하고 있는 이재명 당대표. (사진=더불어민주당)
27일 국회 본청 당대표회의실에서 개최된 최고위원회의를 주재하고 있는 이재명 당대표. (사진=더불어민주당)

 

더불어민주당이 오늘(27일) 당무위원회를 열고 기존 대의원 투표 가치의 1.67% 미만에 불과했던 권리당원의 투표 비중을 5% 이상으로 올리는 것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당헌 개정안을 의결했다. 또 이번 개정안에는 현역 의원 중 평가 하위자에 대해 감점을 확대하는 공천 규칙 변경도 포함됐다.

현재 민주당 당헌·당규에 따르면 전당대회에서 표 반영 비율은 권리당원·대의원·여론조사·일반당권이 각각 40·30·25·5%다. 이를 국민·일반당원 30%에 권리당원·대의원 70%로 통합하면서, 권리당권과 대의원의 투표 비중 차를 20:1 이내로 개정한 것이다.

현재 민주당 권리당원의 수는 120만 명이며, 국회의원·지역위원장·당직자·지역핵심당원 등으로 구성된 대의원은 1만 6천여 명으로 추산하고 있다. 이렇게 대의원은 권리당원의 1.33%에 불과한 숫자지만, 표 반영 비율은 30%의 높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어, 권리당원의 한 표는 대의원 1표의 1/60 수준의 가치로 평가되고 있다. 하지만 개정안이 최종 의결되면, 권리당원의 표 비중은 현재의 3배 이상 가치로 증가하게 된다.

이에 대해 비명계로 분류되는 혁신계는 “권리당원의 비중을 지나치게 높게 만들어 이재명 대표의 힘을 강화하려는 개정”이라며, “민주당 약세 지역과 노동계 등을 대변하는 대의원제의 약화는 개악일 뿐”이라고 비판했다.

이와 달리 민주당 권리당원들은 “대의원의 1표가 권리당원 60명의 표와 같은 가치를 가지는 게 옳은 것이냐”며, “권리당원을 강성 팬덤인 이른바 ‘개딸’ 취급하는데, 권리당원 중 젊은 여성 비율은 극소수에 불과하다”라고 강변하면서, “대의원의 표가 악용되는 현실을 바꾸는 개정”이라고 환영의 목소리를 냈다.

이재명 대표 역시 당무위원회 이후 가진 기자회견을 통해 “민주주의 사회에서 표의 등가성은 매우 중요한 가치”라며, “민주주의에서 대의원의 한 표와 권리당원의 한 표는 같은 무게를 가져야 하지만, 단번에 그렇게 변화하기는 어려워 점진적인 방향을 취한 점 이해해달라”라고 전했다.

이번 개정안은 다음 달 중앙위에서 해당 개정안을 최종 의결할 예정으로, 중앙위 구성과 대의원이 겹치는 만큼 부결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저작권자 © 수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