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이 26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중앙당사에 도착하고 있다. / 뉴시스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이 26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중앙당사에 도착하고 있다. / 뉴시스

 

국민의힘이 한동훈 비대위의 닻을 올렸다.

한 장관은 26일 국민의힘 전국위원회를 통해 찬성률 96.46%라는 압도적인 지지를 받으며 비대위원장으로 정식 임명됐다. 현직 법무부 장관이 비대위원장으로 직행한 첫 사례다.

내년 총선이 윤석열 정부 '중간 평가' 성격을 띄고 있는 만큼 한 비대위원장에 대한 정치권의 기대와 우려는 교차한다. 일단 관심은 비대위원 인선이다. 총선을 앞두고 국민의힘이 쇄신에 나섰다는 점을 가장 잘 보여줄 수 있기 때문이다.

국민의힘 당헌 96조에 따르면 비대위는 위원장 1명과 당연직인 원내대표, 정책위의장을 포함해 총 15명 이내로 구성된다. 비대위원 인선 결과는 당 혁신의 가늠자가 될 전망인데, 한 비대위원장이 1973년생인 것을 감안해 이른바 789세대(1970~1990년대생)를 앞세울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현실 정치에서 첫걸음마를 떼는 날부터 그의 앞에는 시급한 현안들이 산적해 있다. 27일 탈당을 예고한 이준석 전 국민의힘 대표와 '쌍특검(김건희 여사 주가 조작 의혹·대장동)에 대한 대응이 한 비대위원장에게 있어 시험대가 될 것으로 보인다. 통합과 당정관계 재정립 등 내년 총선과 직결된 이슈들이다.

이 전 대표에 대한 대응은 당내에서도 극명하게 엇갈린다. 친윤 주류에선 "이제 구태여 이 전 대표에게 손을 내밀 필요가 없다"는 의견이 우세하다. '한동훈 비대위'에 대한 컨벤션 효과가 기대되는 만큼 선거에 필요한 혁신·개혁 이미지와 확장성은 확보했다는 분위기다.

김병민 최고위원은 25일 MBC 라디오에 출연해 "(이준석 신당은)언론 주목을 크게 받기 어려울 것"이라며 "이번 주 비대위 인선 등으로 한동훈의 시간이 모든 뉴스를 빨아들일 것"이라고 말했다.

'이준석 포용론'을 주장하는 반론도 있다. 당내 일부 비주류와 수도권 현역 의원들은 "총선 승리를 약속했으면, 대통령과 관계가 불편하더라도 비대위원장으로서 판단하고 결단을 해줘야 한다"고 주장했다.

특히 정치권이 주목하는 건 더불어민주당이 오는 28일 본회의에서 강행 처리를 예고한 '김건희 특검법' 에 대한 대응이다. 정치권에서는 '독소조항 제거', '총선 이후 시행' 등을 포함한 타협안을 제시할 가능성도 거론됐지만 실현 가능성은 없어 보인다.

대통령실과 국민의힘에서는 거부권 행사에 무게를 두는 기류다. 한 비대위원장도 '절대 수용 불가'라는 당의 공식 기조를 고수할 가능성이 높다. 그는 최근에도 "민주당의 선전·선동을 위한 악법"이라고 비판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수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