왼쪽부터 이복현 금융감독원장, 박춘섭 경제수석, 최 부총리,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 최 부총리, 김주현 금융위원장. (사진/기획제정부)
왼쪽부터 이복현 금융감독원장, 박춘섭 경제수석, 최 부총리,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 최 부총리, 김주현 금융위원장. (사진/기획제정부)

 

고물가, 고금리에 부동산 시장 불안까지 고조되는 등 복합 위기 속 닻을 올린 윤석열 정부 '2기 경제팀'이 새해 경제정책방향을 내놓는다. 민생 안정과 수출 회복, 부동산 시장 연착륙과 경제 역동성을 높일 수 있는 특단의 대책이 담길지 주목된다.

30일 관련 부처 등에 따르면 정부는 다음 주 중 2024년도 경제정책방향을 확정해 발표한다.

현 정부 초대 경제부총리를 지낸 추경호 부총리로부터 바통을 넘겨 받은 최상목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취임과 함께 경제 위기 극복이라는 난제와 함께 새로운 미래 성장 동력 확보라는 막중한 임무를 맡았다.

대내외 불확실성이 여전한 가운데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부실 우려까지 커진 경제 상황을 분석해 최적의 정책 운용 기조를 수립해야 한다. 올해 2%대 초반대에 그칠 것으로 보이는 낮은 경제성장률과 물가 안정 목표를 크게 상회하는 3.6% 소비자물가 상승률을 뒤로 하고, 새해 성장률과 물가 전망치를 어떻게 예측할지도 관심이 쏠린다.

최상목 부총리는 지난 29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첫 비상경제장관회의를 주재하고 "내년에도 수출을 중심으로 회복흐름이 예상되지만 부문별 회복 속도 차이로 민생 어려움이 지속되는 가운데, 성장잠재력 확충 등 구조개혁 요구도 확대될 전망"이라고 밝혔다.

민생이 안정될 수 있도록 경제 역동성을 높이는 데 정책적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강조했다. 내년도 경제정책방향을 ▲민생경제 회복 ▲잠재 리스크 관리 ▲역동경제 구현 ▲미래 세대를 위한 정책 강화 등에 중점을 두겠다는 뜻도 내비쳤다.

따라서 경제정책방향에는 물가안정·소상공인 등 취약부분 지원과 내수·지역경제 활성화 등 민생경제 회복 방안이 담길 전망이다.

태영건설 워크아웃(기업구조개선) 신청으로 위기감이 고조된 부동산PF 부실 우려가 확대되지 않도록 추가적인 시장 안정 조치와 함께 부동산 시장이 연착륙할 수 있게 획기적인 방안을 내놓을지 관심이다.

가계부채, 공급망 등 리스크 관리와 개선 방안을 물론 최 부총리가 후보자 지명 후 줄곧 강조한 경제 역동성을 높이기 위한 각종 규제 혁신 방안도 제시할 것으로 예상된다.

 

저작권자 © 수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