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이 5일 경기도 하남 신우초등학교에서 '따뜻한 돌봄과 교육이 있는 늘봄학교' 주제로 열린 아홉 번째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 대통령실
윤석열 대통령이 5일 경기도 하남 신우초등학교에서 '따뜻한 돌봄과 교육이 있는 늘봄학교' 주제로 열린 아홉 번째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 대통령실

 

윤석열 대통령은 5일 오전 경기 하남시 신우초등학교에서 '따뜻한 돌봄과 교육이 있는 늘봄학교'를 주제로 아홉번째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를 주재하고, "돌봄은 우리 공동체 모두의 책임이고, 또 국가와 지방정부의 책임이고 무엇보다 우리 사회 지속가능을 책임져야 하는 대통령의 헌법상 책임"이라고 강조하면서, 사회 각계의 늘봄학교 참여를 촉구하고 "저도 재능기부할 수 있는 게 있는지 찾아보고 저도 봉사활동하겠다"고 말했다.

늘봄학교란 학교와 지역사회가 연계해 아침 수업시간 전부터 최장 오후 8시까지 정규수업 이외의 종합 교육프로그램을 제공하는 정책이다.

윤 대통령은 상반기 2000개 초등학교에서 늘봄학교 시행을 시작해 하반기 전체 초등학교로 확대하고, 2026년까지는 초등학교 전 학년으로 확대되게 하겠다고 설명했다.

윤 대통령은 특히 "'패런츠 케어(parents care·부모 돌봄)'에서 '퍼블릭 케어(public care)', 즉 국가 돌봄으로 나아가야 한다"며 학교 공교육의 강화 필요성을 다각도로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지난해 459개 초등학교에서 늘봄학교 시범사업을 실시한 결과, 올해 예비 학부모 수요조사에서 83.6%가 늘봄학교 참여를 희망했다며 "정부는 전국 모든 초등학교에서 원하면 누구나 이러한 기회를 누릴 수 있도록 또 추진 속도를 확실히 높이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지역과 여건에 맞춰서 이른 아침부터 저녁 8시까지 이런 운영시간을 늘리고, 또 무료 프로그램과 저녁식사 제공 등 부모님들 부담을 덜어드리는 사업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겠다"고 했다.

윤 대통령은 또 학교뿐 아니라 지역사회 각계의 협력을 당부했다. 각 분야 전문가나 대학생 등이 늘봄학교 교육자로 나서달라는 것이다.

5일 정부세종청사 교육부 일대에서 기자회견을 진행한 교육청노조 / 대한민국공무원노동조합총연맹
5일 정부세종청사 교육부 일대에서 기자회견을 진행한 교육청노조 / 대한민국공무원노동조합총연맹

 

한편 같은 날 전국시도교육청공무원노동조합(교육청노조)은 세종시 교육부 청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늘봄학교 계획 철회하고, 원점에서 전면 재검토하라"고 촉구했다.

교육청노조는 "교원 눈치보기, 땜질식 늘봄학교 정책"이라며 "교원을 배제한 늘봄학교 운영이 가능하다고 판단하는가"라고 비판했다.

교육청노조는 "인력 등 구체적 방안 없는 선심성 정책으로 학교는 혼란스러운 상황에 직면하게 될 것"이라며 "늘봄학교가 학교에 의존하지 않고 독립적으로 운영되도록 늘봄센터와 같은 운영방식을 고민하는 등 지방공무원 업무가 가중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늘봄학교 계획 과정에 지방공무원과는 일체의 소통도 없었다"며 "일방의 모의에 의한 일방적 업무 지시는 갑질"이라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수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