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복지부 박민수 제2차관이 지난 2일 비대면 영상회의로 상급종합병원 47개소의 병원장 등과 지역·필수의료 관련 간담회를 개최하였다. / 보건복지부
보건복지부 박민수 제2차관이 지난 2일 비대면 영상회의로 상급종합병원 47개소의 병원장 등과 지역·필수의료 관련 간담회를 개최하였다. / 보건복지부

 

정부의 필수의료 정책 패키지와 의대증원 발표에 의료계의 반발이 거세지고 있는 가운데 서울대·서울아산·삼성서울·세브란스·서울성모병원 전공의들이 총파업 투표에 들어가 이들의 집단행동 양상이 전국적으로 확산될 전망이다.

7일 각 병원 전공의협의회에 따르면 이들 병원은 대한전공의협의회의 요청에 따라 총파업 찬반 투표를 진행 중이다.

전공의 522명의 서울아산병원은 전공의들의 찬성률이 높아 가결됐다.

삼성서울병원은 총파업 찬반 긴급 투표를 진행했다. 삼성서울병원 전공의 규모는 총 525명(인턴 102명·레지던트 423명) 이다.

서울성모병원은 임상과별로 파업 참여 여부를 논의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병원 관계자는 "협의회의 요청에 따라 찬반 투표를 했다. 찬성률은 따로 공개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앞서 협의회가 전국 수련병원 소속 전공의 1만여 명을 상대로 지난해 12월 30일부터 지난 3일까지 설문 조사한 결과 응답자의 88.2%가 "정부가 의대정원을 늘리면 파업 등 단체 행동에 참여하겠다"고 응답했다.

정부는 지난 6일 2025학년도 대입부터 의대 정원을 2000명 늘리는 한편, 2035년까지 의사 인력을 1만명 확충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보건복지부는 지난 6일 보건의료 위기 단계를 '경계' 단계로 상향 발령하고 복지부 내 '의사 집단행동 중앙사고수습본부' 운영에 이어, 7일 17개 시·도 보건국장회의를 개최 의사 집단행동 동향, 설 명절 연휴 응급실 운영 등 비상진료대책을 논의했다.

복지부는 의사 집단행동으로 비상진료가 필요한 상황에 대비해 지자체별로 비상진료대책 수립과 비상진료대책상황실 설치를 요청했다.

이를 통해 비상진료기관 현황 등 정보수집체계를 마련하고, 응급실, 중환자실과 같은 필수의료에 대한 24시간 비상진료체계를 가동한다는 방침이다.

복지부는 의사들의 불법 집단행동에 대해 법과 원칙에 따라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의료인이 정부의 복귀 명령을 거부하면 1년 이하의 자격 정지, 3년 이하 징역이나 3000만원 이하 벌금형에 처해질 수 있다.

 

 

저작권자 © 수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