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응급의료협의체 영상 회의 / 경기도
경기도 응급의료협의체 영상 회의 / 경기도

 

수련의들의 사직서 제출이 확산되며 이틀째 의료공백이 현실화되고는 가운데 인천시와 경기도가 비상진료대책을 수립 진료공백 최소화를 위한 선재대응에 들어갔다.

인천시는 21일 지난 20일 오후 4시 기준, 11개 수련병원 소속 전공의(540명)의 66.8%에 달하는 361명이 사직서를 제출한 상황으로, 시는 우선 시민의 피해를 최소화하는 것에 초점을 두고 비상진료대책을 추진중에 있다고 밝혔다.

앞서 시는 지난 7일 의료계 집단행동 관련 10개 군·구 보건소장 긴급회의를 개최 집단휴진 대비 비상진료대책 및 지자체 행동 조치 등 대응 방안을 논의한데 이어, 8일부터 시 비상진료대책 상황실을 설치 실시간 의료계 동향을 파악하고 있다.

특히 응급의학과 전공의 집단휴진 시에도 전문의가 근무하도록 해 응급실 24시간 비상진료체계가 유지되도록 하고 있으며, 응급의료센터 과밀화 방지를 위해 중증 환자를 위주로 진료하고 경증 환자는 다른 병원에서 진료하도록 안내 중이다.

또한 이후 집단휴진에 대비 경찰, 소방서 등 관계부서와 긴밀한 협조체계를 유지하고 있다.

시는 집단휴진이 발생하는 경우, 공공의료기관 6개소와 10개 군·구 보건소의 평일 진료 시간을 확대 운영하고 주말과 공휴일에도 진료를 연장하는 등 비상진료 체계로 돌입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동네 문 여는 병의원 현황과 운영시간을 응급의료포털(www.e-gen.or.kr)에 제공하고, 23일부터는 응급의료포털을 통해 운영 병의원 현황 정보를 게시할 예정이다.

이외에도, 국방부 비상진료대책으로 운영될 국군응급의료상황센터(12개 군병원 응급실) 대한 정보 안내(☎1688-5119)도 이용이 가능하다.

유정복 시장은 “어떠한 경우에도 시민의 건강과 생명은 최우선 돼야 한다”면서, “응급의료 및 필수 의료에 공백이 생기지 않도록 의료계 동향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고 체계적이고 적극적으로 대응해 달라”고 당부했다.

경기도는 21일 비상진료대책 상황실을 비상진료대책본부로 격상 운영하는 한편, 도 소방재난본부장, 아주대 병원 등 9개 권역응급의료센터 병원장, 도의료원장, 성남시의료원장, 국군수도병원장 등과 비상진료체계 대응 상황을 점검했다.

도 집계에 따르면 20일 기준 도내 40개 전공의 수련병원 가운데 33개 병원 소속 전공의 1천573명이 사직서를 제출했다. 이는 도 전체 전공의 2천321명 가운데 67.8%다.

도는 의료계 집단행동이 지속되면 도의료원 6개 병원, 성남시의료원 등 공공의료기관의 평일 진료시간 연장, 야간 진료 실시 등 비상진료체계를 확대 운영할 계획이다.

도는 현재 응급실 당직명령 관리, 문 여는 의료기관 실시간 수집관리 등 24시간 응급의료 비상진료체계와 아주대 병원과 의정부 성모 병원 권역외상센터 2곳과 24시간 중증외상환자 진료체계를 유지하고 있다.

또, 소방재난본부와 공조해 응급상황 발생 시 전공의들이 파업에 들어간 상급종합병원의 중증환자 의료서비스 제공에 차질이 없도록 환자를 분산 이송하고 있다.

앞서 도는 20일 시군 부단체장 영상회의를 통해 도내 전공의 수련병원의 사직서 현황 등을 공유하고, 이에 따른 상황 점검 등 비상진료체계 점검을 당부했다.

또한 보건의료 재난위기경보가 ‘심각’ 단계로 격상되고 의원급 의료기관 휴진 등의 상황이 발생하면 보건소 진료 시간(평일 야간・휴일)을 확대 운영하도록 요청했다.

오 부지사는 도의 비상진료대책본부 격상 사실을 알린 후 “도내 일부 대학병원에서 수술실과 응급실 축소 운영 등 진료에 차질이 발생할 것으로 예상된다”면서 “권역응급의료센터, 상급종합병원, 공공의료기관에서는 응급의료체계 유지 및 진료공백 최소화를 위해 최선을 다해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수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