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가  ‘서울대 한몽도시협력센터’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 서울시
서울시가 ‘서울대 한몽도시협력센터’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 서울시

 

 서울시가 ‘서울대 한몽도시협력센터’와 도시계획 분야 정보 공유 및 교육 프로그램 기획·운영 협력을 통하여 몽골 도시계획분야 전문인력 육성 지원에 나서기로 했다.

 시는 지난 21일 서울시청에서 ‘서울대 한몽도시협력센터’와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5월 중 몽골 도시계획분야 공무원 대상 초청연수 프로그램 실시를 시작으로 향후에 좀 더 다양한 프로그램을 기획하여 지식을 공유할 예정이다.

 몽골은 1990년대 사회주의체제에서 민주주의, 시장경제체제로 전환된 이후 급격한 도시화를 경험하고 있다. 짧은 기간 내 수도 울란바타르시의 인구 집중현상은 체계적 계획의 부족과 기반시설의 미비로 교통혼잡, 환경오염, 주택부족 문제 등 1970년대의 서울과 유사한 도시 문제들을 겪고 있으나, 이 같은 도시문제 해결을 위한 인력이 부족하고 전문성 미비로 몽골 내 전문 인력 양성이 시급한 상황이다.

 이에 ‘한몽도시협력센터’의 협력 요청에 따라 서울시도 현지 상황에 대해 충분히 공감하며, 업무 협약을 체결하게 됐다. 몽골 도시계획분야 공무원 대상 초청연수 프로그램 기획 및 운영 등 도시개발 전문인력 역량강화사업을 진행하여 서울시 도시개발 우수정책 및 급격한 도시화로 인한 각종 도시문제를 해결해온 풍부한 경험과 축적된 노하우를 전수할 예정이다.

 몽골 도시개발 전문인력 역량강화사업은 약 70년 전 일명 ‘미네소타 프로젝트’의 수혜자였던 대한민국이 공여자가 되어 환원한다는 뜻깊은 의미를 가지고 있다. 서울시는 이번 협약을 계기로, 몽골 도시계획의 초석을 다지는 기회가 될 것이라 전망했다.

 조남준 서울시 도시공간본부장은 “몽골 공무원 도시개발 전문인력 역량강화사업을 통해 몽골 도시계획을 이끌어갈 우수 인재를 양성하고 교육발전 및 지식확산의 발판을 마련함으로써 몽골의 지속가능한 도시발전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수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