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3월 30일 개통을 앞둔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A 수서-동탄 구간 열차가 영업시운전을 위해 대기하고 있다. / 뉴시스
오는 3월 30일 개통을 앞둔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A 수서-동탄 구간 열차가 영업시운전을 위해 대기하고 있다. / 뉴시스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A 수서~동탄 구간이 다음달 개통에 앞서 본격 영업시운전에 들어갔다.

국토교통부는 25일 다음달 30일 개통 예정인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A 수서~동탄 구간의 영업시운전을 지난 23일부터 다음달 13일까지 20일간 실시한다고 밝혔다.

영업시운전은 종합시험운행의 마지막 단계로 실제 개통 상황에 맞춰 실시할 계획이다.

GTX-A 수서~동탄 구간은 3월 말 개통을 위해 지난해 12월부터 종합시험운행에 착수 사전 점검과 시설물검증시험을 완료했다.

영업시운전은 열차운행 계획의 적정성과 기관사 등 종사자의 업무 숙달 등을 점검하기 위해 ‘운전’과 ‘영업’ 등 2개 분야 총 45개 항목을 점검하게 되며, 지적된 사항은 모두 빠르게 조치해 개통에 문제가 없도록 추진할 예정이다.

또 화재, 탈선, 테러 등의 비상 상황에 대비해 유관기관 합동 비상 대응훈련 등을 실시하고, 개통 초기 이용자의 혼란과 불편이 발생하지 않도록 이용자 참여 안전점검도 병행된다.

비상 대응훈련은 시나리오 없이 실시간으로 재난 상황 메시지만을 부여 실제 재난 상황과 같은 조건에서 실시할 예정으로, 국가정보원·한국철도공사 및 경찰·소방당국까지 참여 총 6회에 걸쳐 진행된다.

이용자 참여 안전점검은 운영사(SG레일, 서울교통공사) 주관으로 3월 초 국토부와 지방자치단체(서울·성남·화성) 담당자가 참여 연계교통체계, 지하철 환승, 시설물 안전 등을 점검한다.

이어 장애인과 노약자 등 교통 약자가 참여해 이동 편의성, 안내 정보의 시인성 등을 점검하는 한편, 국가철도공단 주관으로 열차 시승과 병행해 ‘국민 참여 안전점검’을 실시한다.

한편, 정부는 개통 초기의 혼란과 각종 비상 상황에 즉각 대비하기 위해 3월 중순부터 개통 전후 약 한 달간(필요시 연장) 현장(동탄역)에 국토부, 철도공단 등 유관기관 직원으로 구성된 GTX-A 비상근무반을 편성 운영할 계획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이용객 안전과 편의를 최우선으로 꼼꼼하고 철저하게 준비해 성공적인 개통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수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