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한경 행정안전부 재난안전관리본부장이 29일 부산광역시 부산의료원 회의실을 방문해 지역 필수의료 대응상황을 점검하며 비상진료체계 현장 소통간담회를 하고 있다. / 행안부
이한경 행정안전부 재난안전관리본부장이 29일 부산광역시 부산의료원 회의실을 방문해 지역 필수의료 대응상황을 점검하며 비상진료체계 현장 소통간담회를 하고 있다. / 행안부

 

의사 집단행동 대응이 대한의사협회에 대한 강제 수사로 정부와 의협간 팽팽한 긴장감이 감도는 가운데 병원을 떠난 전공의들에 대한 정부의 복귀 시한이 데드라인을 넘어섰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에 따르면 연휴 하루전인 지난 28일 오후 7시 기준으로 주요 100개 수련병원을 점검한 결과, 사직서를 제출한 전공의는 9천997명(소속 전공의의 80.2%), 근무지를 이탈한 전공의는 9천76명(소속 전공의의 72.8%)으로 확인됐다.

근무지 이탈 비율은 전날보다 소폭 감소(0.3%p)했으며, 이틀째 이탈률이 감소한 것으로 확인됐다.

100개 수련병원 자료를 바탕으로 확인한 결과, 전공의가 의료현장에 복귀하는 사례가 증가하고 있다.

한 명 이상 복귀한 병원은 32곳, 10명 이상 복귀한 병원은 10곳이며 최대 66명이 복귀한 병원도 있는 것으로 확인했다.

교육부가 지난 28일 40개 대학을 대상으로 확인한 결과, 유효한 휴학 신청은 모두 5천56건이며, 당일 정상적으로 접수된 유효한 휴학 신청은 3개교 227명, 2개교 철회 2명이다.

2개교에서는 2명에 대한 휴학을 허가했으나, 동맹휴학에 대한 허가는 한 건도 없었다. 수업거부가 확인된 곳은 6개 대학이며, 해당 학교에서는 학생 면담·설명 등 정상적 학사 운영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교육부는 의대 상황대책팀을 통해 대학이 학생의 학업 복귀를 독려하는 등 대학에 정상적인 학사관리를 지속해서 협조 요청할 계획이다.

한편 복지부는 지난 1일 홈페이지에 박단 대한전공의협의회 비상대책위원장 등 전공의 13명에 대해 '업무개시명령 공시송달'을 시행했다.

복지부는 이들 외에 다른 전공의들에 대해서도 등기 발송이 불가한 경우 추가로 공시송달을 실시할 예정이다.

이상민 중대본 제2차장은 “전공의들의 올바른 판단과 결정을 기다린다”며 “한 명의 환자라도 더 치료하기 위해 의료현장에서 온 힘을 다하고 있는 의료진분들과 의료현장의 혼란 속에서도 성숙한 시민의식을 보여주는 국민 여러분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수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