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트룩스는 AI 업무 플랫폼 기업 폴라리스오피스와 전략적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4일 밝혔다. 

이번 협약을 통해 솔트룩스 거대언어모델(LLM) 루시아에 폴라리스오피스의 다양한 생성형 AI 기술이 적용 가능한 문서솔루션을 연계하고, 마이크로소프트 '코파일럿'과 같은 생성형 AI 기반 소프트웨어(SW) 서비스를 개발한다.

폴라리스오피스 지준경 대표(왼쪽)와 솔트룩스 이경일 대표가 기념 촬영하고 있다.
폴라리스오피스 지준경 대표(왼쪽)와 솔트룩스 이경일 대표가 기념 촬영하고 있다.

이러한 생성형 AI 서비스로 국내 B2B 및 B2G 시장을 빠르게 선점할 뿐 아니라, 글로벌 시장에서의 경쟁력도 강화해 나간다는 입장이다.

또한, 1억2800만명의 글로벌 사용자를 보유하고 있는 폴라리스오피스의 클라우드 기반 B2C 서비스에도 솔트룩스의 생성형 AI 기술을 적용, 이를 기반으로 다양한 공동 사업을 전개할 계획이다. 사업을 추진하기 위해 영업 및 개발 분야에서도 적극 협력할 예정이다. 

특히 서비스 구현을 위해서는 솔트룩스의 거대언어모델 '루시아'가 적극 활용될 예정이다. 루시아는 한국어 말뭉치 1TB(테라바이트)를 학습해 맞춤형 언어모델을 빠르고 안전하게 구축할 수 있으며, 국내 첫 거대언어모델 관련 공공사업인 서울교통공사 안전 챗 GPT 구축 사업에 적용된 바 있다. 

솔트룩스는 국내 최다 AI 및 빅데이터 관련 특허뿐 아니라 자체 개발 거대언어모델 루시아를 보유한 대표 인공지능 기업이다. 

올해 '루시아 어플라이언스'와 지능형 검색 서비스 등 다양한 연계 소프트웨어 출시를 예고한 바 있으며, 자회사를 통해서 옴니채널 AI 직원 플랫폼 '플루닛 워크센터'와 AI 비서 애플리케이션 '손비서'를 선보이는 등 B2B와 B2C 전 분야에서 영향력을 확대하고 있다.

폴라리스오피스는 글로벌 클라우드 서비스인 '폴라리스 오피스' 외에도 글로벌기업, 국내 유수 기업 및 정부 관련 기관에 기업용 솔루션인 SDK 및 문서협업 솔루션 '폴라리스Docs'를 제공하는 등 독보적인 문서 솔루션을 바탕으로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최근에는 클라우드 기반 SW에 최신 AI 기술을 적용하는 한편 GPT 스토어에 챗봇을 등록하는 등 AI 사업 초격차 전략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솔트룩스 관계자는 "양사가 각 분야에서 축적한 기술과 노하우를 접목해 다양한 시너지를 창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생성형 AI 기반 소프트웨어 출시와 다양한 프로젝트를 통해 국내 산업계 AI 혁신을 주도할 뿐 아니라, 글로벌 빅테크사와 견줄 수 있는 성장동력을 확보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수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