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이 4일 대구 북구 경북대학교에서 '첨단 신산업으로 우뚝 솟는 대구' 주제로 열린 열여섯 번째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에서 국기에 대한 경례를 하고 있다. / 뉴시스
윤석열 대통령이 4일 대구 북구 경북대학교에서 '첨단 신산업으로 우뚝 솟는 대구' 주제로 열린 열여섯 번째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에서 국기에 대한 경례를 하고 있다. / 뉴시스

 

윤석열 대통령이 4일 "대구경북 신공항의 2030년 개항을 목표로 달성할 수 있도록 신공항 건설 속도를 높이는 동시에 연계 고속 교통망도 확충해 나갈 것" 이라며 "로봇 관련 기업들이 대구에 개발과 실천을 동시에 할 수 있도록 국가로봇테스트필드 건립을 차질 없이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후 경북대학교에서 '첨단 신산업으로 우뚝 솟는 대구'를 주제로 민생토론회를 개최 "대구경북 신공항 건설에 국가가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며 "수성알파시티를 국가 디지털 혁신지구로 판교에 버금가게 육성하는 한편, 대구 동성로를 청년과 외국인이 찾는 국제적 관광특구로 육성 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대구 소재 의과대학의 입학 정원을 늘려 지역 인재 중심의 의과대학을 만들겠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모두발언을 통해 "경북대·영남대·계명대·카톨릭대 의과대학은 전통의 명문 의대"라며 "지역 의료, 필수 의료 강화를 위해 의대 정원을 충분히 늘리고 지역에서 중·고등학교를 이수한 지역인재 정원을 대폭 확대해 지역 인재 중심의 의과 대학이 되도록 할 것"이라고 했다.

이어 대구의 첨단산업 분야의 지원도 대폭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로봇과 미래 모빌리티 산업을 중심으로 대구의 산업지도를 새롭게 그리고 대구가 AI(인공지능)와 빅데이터 R&D(연구개발) 전진기지로 크게 도약하도록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작년 8월 예타(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한 달성군의 '국가로봇 스테이트필드'에 2천억원을 투입할 것"이라고 했다.

또 "8000억 규모로 건립 예정인 'SK 수성 알파시티 AI 데이터센터'에서 AI 관련 대형 R&D과제들이 연구될 수 있도록 정부가 집중 지원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를 통해 "대구 서남부는 로봇과 모빌리티를 거점으로, 대구 동부는 AI와 디지털산업 거점으로 키울 것"이라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신공항 건설은 제가 대선 때 여러분께 드린 약속이면서도 대구시민의 오랜 염원"이라며 "2030년 개항을 목표로 달성할 수 있도록 신공항 건설 속도를 높이는 동시에 연계 고속 교통망도 확충해 나갈 것"이라고 했다.

문화·관광 분야에서는 "국립공원으로 승격된 팔공산을 대구의 새로운 관광자원으로 키우겠다"며 "팔공산 국립공원에 1천억원 규모의 국가 재정 인프라 투자를 먼저 시행할 것"이라고 했다.

더불어 "동성로 일대를 관광특구로 지정하고 국립 뮤지컬 컴플렉스와 미술관 건립을 통해 대구 관광산업을 업그레이드시키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수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