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남호 2차관(우)과 영국 에너지안보 탄소중립부 제레미 폭링턴 차관/ 산업통상자원부
최남호 2차관(우)과 영국 에너지안보 탄소중립부 제레미 폭링턴 차관/ 산업통상자원부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안덕근) 최남호 2차관은 영국 에너지안보 탄소중립부 제레미 폭링턴(Jeremy Pocklington) 차관과 함께 한(韓)-영(英) 청정에너지 고위급 대화를 3.8일 서울에서 개최하였다. 이번 청정에너지 고위급 대화는 지난해 11월 말 양국 정상회담 계기 체결한 「韓-英 청정에너지 파트너십」 합의에 따른 후속 조치로 개최되었다.

양국은 최근 지정학적 갈등, 기후 위기 등으로 인해 에너지 공급망이 불안정한 가운데 청정에너지를 중심으로 에너지 안보 및 탄소중립 가속화를 위한 양국 간 협력이 매우 중요하다는데 인식을 같이 하였다. 이를 위해, 양국은 ①원전산업 대화체를 중심으로 신규원전 협력방안 추진, ②핵심광물 실무회의 신설, ③대규모 해상풍력 확대를 위한 민관대화 추진, ④청정수소와 에너지기술개발 분야 협력 확대 방안, ⑤무탄소에너지를 통해 산업‧발전분야의 탈탄소화 방안에 대해 공조하기로 하였다. 또한, 양국은 G20에서의 협력과 COP28에서 합의한 청정에너지 확대 가속화 및 화석연료로부터의 전환을 이행할 필요성에 대해 논의하였다.

최남호 2차관은 “우리나라는 청정에너지 제조기술 보유국인 만큼, 양국의 산업 발전과 글로벌 청정에너지 확대 과정에서 긴밀히 협력해 나가자”라고 언급하면서, “이번에 개최한 한-영 청정에너지 고위급 대화가 정례화됨으로써 정상회담 시 합의한‘글로벌 전략적 동반자 관계’로의 도약하는 발판이 되고, 향후 글로벌 탄소중립 대응 및 에너지 안보 분야에서 양국이 핵심 파트너로 거듭나는 계기가 될 것이다”라고 기대감을 표명했다.

 

 

저작권자 © 수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