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념사하는 김진표 국회의장 / 국회
기념사하는 김진표 국회의장 / 국회

 

김진표 국회의장은 12일 오전 국회의사당 중앙홀에서 열린 ‘임시의정원 개원 105주년 기념식’에 참석해 대한민국국회의 뿌리이자 임시정부의 모태가 된 임시의정원 개원 105주년을 기념하고 “정치가 지향해야 할 궁극적인 목표는 바로 국민통합”이라는 점을 당부했다.

김 의장은 이날 기념사에서 “대한민국 임시의정원은 대한민국 임시정부에 절차적, 법적 정당성을 부여한 최초의 입법기관으로 ‘국민이 주인인 나라의 시작’을 알린 역사적 의미를 가지고 있다”고 말했다.

또 “국회 중앙홀 벽면에는 대한민국 임시헌장 전문(全文)과 임시의정원 초대 의원들의 사진이 여야 합의로 설치돼 있다”며 “임시의정원에 참여한 독립운동가들은 민족대단결만이 광복을 앞당기는 길이라 생각했고, 독립운동단체의 좌우세력을 통합하기 위해 노력했으며, 그 결과 임시의정원은 좌와 우가 함께 참여해 통일의회를 구성할 수 있었다”고 덧붙였다.

끝으로 김 의장은 “새로이 시작하는 제22대 대한민국 국회에 들어오게 될 새로운 구성원들이 정치를 하는 최고의 목표로 국민통합을 지향하며, 의회주의가 만발하는 제22대 국회를 만들어주길 간절히 기대한다”고 호소했다.

한편, ‘국민이 주인인 나라의 시작’이라는 슬로건으로 열린 이날 행사에서 김 의장은 대한민국 국회의 기반을 마련하고 대한민국의 독립을 위해 헌신한 손정도 제2대 임시의정원 의장(손자 손명원 대리 수여)과 김인전 제4대 임시의정원 의장(외손녀 최혜경 대리 수여)에게 각각 기념패를 수여했다.

 

 

저작권자 © 수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