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이 13일 사천 한국항공우주산업에서 열린 대한민국 우주산업 클러스터 출범식에서 출범 퍼포먼스를 하고 있다.
윤석열 대통령이 13일 사천 한국항공우주산업에서 열린 대한민국 우주산업 클러스터 출범식에서 출범 퍼포먼스를 하고 있다.

 

윤석열 대통령이 "2027년까지 우주개발 예산을 1조5천억원 이상으로 확대 2045년까지 100조원의 민간 투자를 끌어내고 25만개 이상의 일자리를 창출하겠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13일 오전 경남 사천 한국항공우주산업(KAI)에서 개최된 대한민국 우주산업 클러스터 출범행사에 참석 "1969년 아폴로 11호가 인류 최초로 달에 착륙하던 모습을 봤던 기억을 언급하며 전 세계가 치열한 우주 경쟁을 벌이고 있는 가운데 오늘 출범하는 우주산업 클러스터가 5대 우주 강국을 향한 위대한 여정을 선도하게 될 것" 이라고 말했다.

이어 "특히 우주 기술이 안보 경쟁에 머무르던 시대는 지났다며 우주산업이 기존 산업의 경쟁력을 높이고 신산업을 탄생시키는 미래 성장 동력" 이라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우주항공청 설립, 우주경제 로드맵 제시와 함께 오늘 세계 최고 수준의 우주산업 클러스터 삼각 체제를 출범시켰다"며 우주산업 클러스터 성공을 강력하게 뒷받침할 것을 약속했다.

한편 이종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은 우주산업 클러스터 미래 발전 방향 발표를 통해 "2045년 우주경제 강국 실현을 우주산업 클러스터의 비전으로 삼아, 이를 통해 100조원의 우주산업을 창출하고, 1천개의 우주기업을 육성하며, 3만명의 전문인력을 양성할 계획" 이라며 "이 과정에서 25만개 이상의 양질의 일자리가 창출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과기부는 우선 우주산업 인프라 구축을 위해 2031년까지 목표로 올해 착수 예정인 ‘우주산업클러스터삼각체제구축사업’에 총 6천억원과 우주발사체 국가 산업단지 신규 조성에 약 4천억원을 투입할 예정이다.

이를통해 세계 우주시장 개척을 위해 민간에서 개별 구축이 어려운 민간 로켓 발사장과 글로벌 톱 수준의 위성 시험 인프라 구축을 본격 착수한다.

경남·전남·대전 3개 지역에 기업 지원 및 정부-지자체 간 협조체계 구축 등 거점기능을 수행하는 거점센터 3곳도 본격 구축한다.

아울러, 우주산업 육성과 개발 촉진을 위한 국가산업단지를 조성한다.

특히, 2030년까지 전남 고흥 우주발사체 국가산업단지를 신규로 조성할 계획이며, 예타 면제를 통해 속도감 있게 추진할 계획이다.

인재양성도 강화한다. 대전 거점센터를 국가 우주 인재양성 플랫폼으로 구축·운영 현장에서 원하는 실무형 인력을 연 1천500여명 이상 양성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미래 우주 인재양성 프로그램을 개발·운영하며, 실습실 등 임무 중심 우주교육 시설·환경을 구축한다.

해외 우주 연구기관·대학과 연구협력 및 대학원 공동학위제 발굴, 유망분야 공동연구 등 글로벌 우주교육 네트워크도 구축·강화해나갈 계획이다.

이와함께 글로벌 클러스터로 도약하기 위한 국제협력을 강화한다. 우주선진국의 연구기관 및 미국 케네디우주센터, 프랑스 툴루즈 등 해외 혁신 클러스터와 기술·인재 교류 등 협력을 강화하고, 3개 우주산업 클러스터가 함께 국제교류 행사 등도 개최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수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