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동안심상가 마장청계점 / 성동구
성동안심상가 마장청계점 / 성동구

 

서울 성동구(구청장 정원오)가 올해 성동안심상가 입주업체를 대상으로 실시한 만족도 조사에서 설문 참여자의 94.4%가 주변에 안심상가를 추천할 의향이 있다고 응답하는 등 만족도가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성동안심상가는 급격한 임대료 상승으로 인해 소상공인들이 밀려나는 젠트리피케이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조성된 공공안심상가다. 시세의 70% 수준의 저렴한 임대료와 최대 10년의 장기임대로 소상공인들의 안정적 운영을 지원하고 지역 상권의 다양성 유지 및 균형 잡힌 발전을 유도하는 역할을 한다.

특히, 성동안심상가는 젠트리피케이션 완화 목적의 ‘상권 안정형 임대상가’와 청년, 영세상인 등의 일자리 창출을 목적으로 하는 ‘창업 거점형 임대상가’를 통합한 성동구만의 독창적인 융복합형 공공임대상가로 소상공인은 물론, 창업을 꿈꾸는 청년들에게 새로운 기회의 장을 제공하고 있다.

성동구는 지난 2월 13일부터 3일간 성동안심상가 입주업체를 대상으로 온라인 및 오프라인 만족도 조사를 실시한 결과, 응답자의 83.3%가 임대료에 만족하고 87%는 임대기간에 만족한다고 응답했다. 시설 및 서비스 관리 만족도도 주변 지식산업센터 내 입주기업보다 18% 높은 88.5%로 입주업체의 높은 지지와 신뢰를 얻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입주기업들은 “계약기간이 다가올 때마다 불안했던 마음이 사라졌다”, “젠트리피케이션으로 고통받는 자영업자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는 사업이다. 안심상가를 필두로 전국에 이러한 정책이 널리 확산되면 좋겠다”라며 만족감을 드러냈다.

성동안심상가만의 저렴한 임대료와 장기 임대 계약은 소상공인들이 안정적으로 경영할 수 있는 기반이 되어 지역 경제 활성화를 이끌고 있다. 실제로 안심상가 입주 후 변화에 대해 설문 참여자의 89%가 매출 및 고객, 직원 수가 증가했다고 응답해 안심상가가 매출 증대 및 일자리 창출에 상당히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현재 성동구에는 2018년 1호점이 입주한 이후 그 수가 꾸준히 증가하여 총 74개의 안심상가가 운영되고 있다. 특히 지난해 11월에는 성동안심상가 마장청계점을 추가 조성하여 2022년 마장동 먹자골목 화재로 인해 영업 공간을 잃은 상인들을 위한 대체 공간을 마련했다. 기존 먹자골목에는 주민 편의시설을 조성할 예정으로 주민과 지역상인 모두 상생하는 공간으로 큰 의미를 가진다.

또한, 성동안심상가는 공공임대상가 정책의 성공적인 모델이자 우수 사례로 타 지자체에서도 그 가치를 인정받고 있다. 올해는 성동안심상가의 이용 활성화 및 입주업체 활성화를 위해 보다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다. 이에 따라 입주업체의 성장과 지역사회 나눔을 위한 다양한 사업에 나선다. 교육 프로그램, 워크숍, 네트워킹 행사 등을 개최하여 입주업체 간 상호 협력 및 정보 공유를 촉진하고, 지역 사회와 연계한 봉사활동 및 협업을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한편, 성동구는 급격한 임대료 상승으로 인한 젠트리피케이션의 폐해를 방지하기 위해 2015년 전국 최초로 ‘젠트리피케이션 방지 조례’를 제정, 젠트리피케이션 발생 초기 단계에 진입한 지역을 ‘지속가능발전구역’으로 지정하고 정책 자원을 집중적으로 투입함으로써 지속가능한 상생도시 구현에 앞장서고 있다.

정원오 성동구청장은 “성동안심상가는 입주업체와 활발히 소통하며, 지난 5년간 쌓은 성공 사례를 바탕으로 더욱 발전해 나갈 것”이라며, “지역사회 경제 활성화와 소상공인의 안정적인 경영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다른 지역에도 성동안심상가의 모범 사례를 확산해 나갈 수 있도록 힘쓸 예정이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수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