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덜란드를 공식 방문하고 있는 김진표 국회의장이 26일 오전(현지시간) 헤이그에 위치한 네덜란드 의회에서 얀 안또니 브라원 상원의장과 마르틴 보스마 하원의장과 합동면담을 갖고 있다. / 국회사무처
네덜란드를 공식 방문하고 있는 김진표 국회의장이 26일 오전(현지시간) 헤이그에 위치한 네덜란드 의회에서 얀 안또니 브라원 상원의장과 마르틴 보스마 하원의장과 합동면담을 갖고 있다. / 국회사무처

 

네덜란드를 공식 방문한 김진표 국회의장은 26일(현지시간) 헤이그 이준 열사 기념관을 찾아 헌화하고 네덜란드 의회를 방문해 얀 안또니 브라윈 상원의장, 마르틴 보스마 하원의장과 동시에 합동면담을 가졌다.

대한민국 국회의장으로서 18년 만에 네덜란드를 공식 방문한 김 의장은 네덜란드 상·하원의장 합동면담에 앞서 헤이그 이준 열사 기념관을 찾았다. 김 의장은 이준 열사 흉상에 헌화하고 묵념했으며, 방명록에 ‘먼 이국 땅에서 조국을 위해 헌신하신 이준 열사님의 높은 뜻을 이어받아 위대한 나라, 자랑스러운 대한민국을 만들겠습니다’고 남기며 이준 열사의 넋을 기렸다.

김 의장은 이기항 이준아카데미원장과 송창주 이준기념관장 부부로부터 이준 열사가 순국한 방과 침대 등 전시물들을 안내받고, 1907년 을사늑약의 부당함을 알리기 위해 노력한 헤이그 특사의 활동과 이것이 국가 차원의 유일한 독립운동이라는 설명을 경청했으며, 기념관을 개관하고 지금까지 운영해오고 있는 부부의 노고를 격려했다.

이어 네덜란드 의회로 이동한 김 의장은 상·하원 합동면담에서 “네덜란드는 외교관계 수립 이전 한국전에 5,000명이 넘는 장병들을 파병해준 나라로, 우리 국민들은 그 헌신을 기억한다”며 고마움을 표했다.

김 의장은 이어 네덜란드 상·하원 의장과 실질 협력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특히, 김 의장은 ▲반도체 분야와 관련해 “한국은 반도체 제조, 네덜란드는 장비 생산에 강점을 가진 유사입장국”이라며 “양국 반도체 아카데미 협력과 산업당국 간 반도체 대화를 통해 반도체 인재 양성과 장비 공급망 협력 기반이 강화되길 바란다”고 희망했다. 이에 보스마 하원의장과 브라윈 상원의장 역시 양국 반도체 협력의 중요성에 대해 공감을 표했다.

또 김 의장은 ▲고위급 교류와 관련해 “외교·산업 2+2 장관급 대화체 신설 합의를 통해 양국 간 전략적 소통이 강화되길 기대한다”고 말했으며, ▲기술안보와 관련해 “올해 서울에서 ‘제2차 인공지능의 책임 있는 군사적 이용에 관한 고위급회의(REAIM)’를 공동 주최하기로 해 기쁘다”고 평가했다. ▲원전 및 에너지 분야와 관련해 “네덜란드 정부가 추진 중인 신규원전 건설에 우수한 기술력을 가진 우리 원전 기업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관심을 가져달라”고 당부했으며, ▲스마트 농업 분야와 관련해 “세계적인 농업기술 선진국인 네덜란드와 ICT 분야에서 선도적인 한국의 강점을 접목할 수 있을 것”이라며 기대감을 표명했다.

아울러 전날 동포 및 지상사 대표 초청 간담회에서 제기된 ▲우리 부산항만공사와 네덜란드 로테르담항만 간 스마트 물류 시스템 협력에 대해 의회 차원의 관심을 당부했으며, ▲네덜란드 내 외국인 정책변화 움직임에 대한 교민사회의 우려를 전달하는 한편, 과학기술인력 등 인적 교류를 지속 확대해줄 것을 요청했다.

 

 

 

 

저작권자 © 수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