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일 오후 한동훈 총괄선대위원장과 부산지역에 출마를 하는 후보들은 퇴근시간을 맞아 부산광역시 사하구에 위치한 신평역 앞에서 시민들에게 인사를 하고 지지를 호소하였다. / 국민의힘
26일 오후 한동훈 총괄선대위원장과 부산지역에 출마를 하는 후보들은 퇴근시간을 맞아 부산광역시 사하구에 위치한 신평역 앞에서 시민들에게 인사를 하고 지지를 호소하였다. / 국민의힘

 

4·10 총선을 2주 앞둔 27일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국회를 세종으로 이전하겠다는 승부를 띄웠다.

이날 오전 한 위원장은 현안관련 브리핑을 통해 국회를 세종으로 완전 이전하겠다고 공약했다.

서울의 개발 제한을 풀고, 세종을 정치행정도시로 완성하는 그림으로 서울과 충청권의 표심을 얻기 위한 포석이란 해석이다.

한 위원장은 "국회의 완전한 세종시 이전으로 여의도 정치를 종식하고 국회의사당을 서울에 새로운 랜드마크로 시민들께 돌려드리겠다"면서 "여의도와 그 주변 등 서울에 개발 제한을 풀어서 서울 개발을 적극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세종시를 미국의 워싱턴DC와 같은 정치·행정의 수도로 완성하겠다는 것이다.

한 위원장은 "국회, 서여의도는 국회 경관을 해친다는 이유만으로 거의 반세기 동안 75m 고도 제한에 묶여 있었다"며 "국회를 세종시로 완전히 옮기고 이런 권위주의 규제를 모두 풀어서 재개발을 통한 금융 인프라를 구축하겠다"고 약속했다.

국회를 이전한 후 여의도는 금융, 문화 중심의 메가시티가 되도록 적극 개발하고 국회의사당은 원형을 유지하면서 프랑스의 오르세 미술관이나 영국 케이트모던 같은 세계적 전시공간으로 만들어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이후 오전 열린 중앙선거대책위원회의에서도 "국회 주변의 고도 제한 등 현재 서울에 상존하고 있는 규제 개혁을 통해서 재건축 재개발의 신호탄을 쏘겠다는 의미"라며 "의미 있는 정치를 동료 시민들의 삶을 개선하기 위한 정책들을 많이 준비하고 발표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 위원장은 총선 때마다 국회 이전 공약이 실천되지 않았다는 질문에 "약속하는 사람들을 믿을 수 있느냐의 문제다. 저희는 반드시 할 것"이라며 "작년 10월 국회의 세종시 일부 이전이 확정됐기 때문에, 저희는 이것을 정말 완전하게 이전해서 국민께 돌려드리려는 것"이라고 했다.

그동안 국민의힘은 국회의 세종으로 이전하는 것에 대해 반대하는 입장이었다. 지난 2021년 국회 사무처가 세종시 이전 관련 법률 자문을 받은 내용을 토대로 헌법재판소 결정 취지에 저촉될 우려가 있다고 판단했다.

앞서 헌재는 2004년 행정수도 이전의 내용을 담은 '신행정수도특별법'에 위헌 결정을 내린 바 있다.

입장이 선회한 것은 수도권과 충청권의 표심을 얻기 위함으로 풀이된다. 여의도 개발 제한을 풀어 여의도 시민들의 지지를 얻고, 세종을 정치·행정도시로 완성해 충청권의 민심을 얻겠다는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수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