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진태 기자)국민의힘 경선룰에 역선택 방지조항이 빠졌지만, ‘본선 경쟁력이 새롭게 추가되면서 경선룰 갈등은 이어 질 거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최근 국민의힘 선관위는 선관위원 만장일치로 1차 컷오프 투표를 당원 여론조사 20%+국민 여론조사 80%’, 본경선을 당원 여론조사 50%+국민 여론조사 50%’로 하기로 했다. 갈등의 불씨였던 역선택 방지 조항은 들어가지 않았다.

, 본경선에선 역선택이 발생할 수도 있다는 점을 감안해 본선 경쟁력항목이 추가됐다.

당 일각에서는 이를 두고 또 한 번 후보들 간 갈등이 발생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지지율을 본선 경쟁력 지수로 바꾸는 방법을 두고 후보들 간 이견이 있을 수 있다는 것.

홍준표 의원은 선관위원 전원의 합의에 존중한다.”면서도 또 다른 불씨를 안고 있다.”고 말했다.

하태경 의원도 당내 경선에서 한 번도 실사한 적 없는 경쟁력 조사를 전격 도입하는게 과연 적절한지 의문스러운 건 사실이라고 지적했다. 민주당 후보와 양자 대결을 벌였을 때 나오는 단순 지지율 차이로 본선 경쟁력을 수치화하기 어렵다는 것. 세대별, 성별, 정치 성향별 지지율이 각각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어디에 가중치를 두느냐에 따라 결과가 달라질 수 있다.

실제 알앤써치가 지난 3~4일 이틀동안 경기신문 의뢰로 조사해 발표한 국민의힘 대선후보 적합도 조사를 보면, 홍 의원이 32.5%로 윤석열 전 총장(29.1%)을 오차범위 내에서 앞섰다. 하지만 윤 전 총장은 국민의힘 지지층(53.2%)에서 홍 의원을 이겼고, 홍 의원은 더불어민주당 지지층(37.4%)과 열린민주당 지지층(49.4%) 지지율에서 윤 전 총장을 앞섰다.

이처럼 지지층에 따라 지지율이 달라지는 상황이 민주당 후보와 양자 대결에서도 충분히 벌어질 수 있다. 이때 각자 유리한 부문에 가중치를 둬야 한다고 주장하게 되면 겅선 룰을 둘러싼 논란이 역선택 때보다 더 커질 가능성도 있다.

홍영식 한길리서치 소장은 범 야권 내 대선 후보 적합도 조사가 아니라 범여권 후보와 가상 11 대결을 반복해 선호도를 묻는 방식을 채택하면 역선택을 방지할 수도 있겠지만, 그렇게 할 경우 결과를 도출하는 과정이 너무 복잡해져 또 다른 문제를 발생시킬 수 있다고 꼬집었다.

본선 경쟁력 문제 말고도 경선룰 관련 갈등의 불씨는 여전히 남아 있다. 선관위는 아직 토론 횟수나 방식 등을 결정하지 못한 상태다. 이를 두고도 각 후보 간 갈등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

저작권자 © 수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