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일 오전 서울 시내 한 주유소 앞에 휘발유 가격이 표시되어 있다.(사진=수도일보)
19일 오전 서울 시내 한 주유소 앞에 휘발유 가격이 표시되어 있다.(사진=수도일보)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이달 말 만료 예정이었던 유류세 인하 조치 및 경유·천연가스 유가연동보조금을 연말까지 한시 연장한다”고 말했다.

추 부총리는 오늘(16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비상경제장관회의에서 이같이 밝히며 “이스라엘과 하마스 사이의 상황에 따라 특히 에너지·공급망 중심으로 리스크가 재확산될 수 있다”고 언급했다.

추 부총리는 현재 에너지 수급, 금융, 실물 부문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이라고 밝혔다. 다만 국제유가 변동성 확대에 편승한 물가 상승을 막기 위해서는 금융과 실물 부문에 대한 24시간 모니터링을 강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상황별 필요시 구체적인 조치계획을 이행할 것을 강조하고, 관련 부처와의 협력으로 대응하겠다고 제차 강조했다.

 

△이스라엘 하마스 사태에 출렁이는 국제유가

한편 국제유가가 요동치면서 6% 가까이 급등하고, 금과 미국 국채 등 안전자산 가격도 일제히 오름세로 나타났다.

현재 유류세율은 휘발유에 25%, 경유·액화석유가스(LPG) 부탄에 37%가 적용되고 있다. 앞서 정부는 지난 2021년 11월부터 고유가로 인한 민생 부담을 덜기 위해 유류세 인하 조치를 시행했다.

이번에도 이스라엘-하마스 전쟁으로 국제유가가 뛰면서 유류세 인하 조치 중단 시기는 묘연해진 상황이었다. 이번 유류세 인하 추가 연장이 결정으로 이 조치는 2년 넘게 시행되는 셈이다.

13일(현지시간) 런던 ICE선물거래소에서 12월 인도분 브렌트유 선물은 전날 대비 4.89달러로 6% 가까이 급등하며 배럴당 90.89달러로 거래를 마감했다.

브렌트유는 분쟁이 발발한 뒤 1주일간 7.5% 상승해 지난 2월 이후 최대 주간 오름폭을 기록했다. 같은 날 서부텍사스원유(WTI) 11월물은 5.9% 급등해 배럴당 90달러 가까이 위로 올라서면서 뉴욕상업거래소에서 거래를 마감했다.

금융시장에서는 이스라엘과 하마스의 가자지구 시가전이 본격화하면 유가가 더욱 큰 폭으로 상승할 것으로 내다봤다. 분쟁이 확산된다면 이란이 직·간접적으로 개입할 공산이 크며 이로 인해 국제유가도 배럴당 100달러 선까지도 오를 것이라는 관측은 다시 힘을 얻고 있다.

이란의 자바드 오지 석유부 장관도 최근 중동 상황으로 인해 유가가 배럴당 100달러에 도달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밝혔다.

또한 금융시장에서도 자금이 안전자산으로 쏠리면서 10년 만기 미국 국채 수익률은 0.082%포인트 하락한 연 4.629%로 장을 마감했다. 금 현물 가격도 3.2% 상승한 트로이온스당 1928.99달러를 기록해 3월 이후 최대 주간 상승률을 나타냈다.

국제에너지기구(IEA)는 팔레스타인 가자지구에 이스라엘과 하마스의 전쟁이 아직 원유 공급에 직접 영향력을 미치지는 않았다면서도 "국제 원유시장이 불확실성으로 가득 차 있다"고 평가했다.

이스라엘 지상군 투입이 임박했다는 관측이 나오는 가운데 군사적 충돌 확대가 중동 지역 원유 생산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우려가 점점 커지고 있는 가운데 앞서 이스라엘군은 이날 오전 가자지구 북부 주민들에게 “곧 대규모 군사작전이 일어날 것”이라며 즉시 남쪽으로 대피할 것을 촉구했다.

주민들에게 “곧 대규모 군사작전이 일어날 것”이라며 즉시 남쪽으로 대피하라고 알렸다.

한편 10월 둘째 주(8~12일) 국내 전국 주유소의 휘발유·경유 판매가격은 14주 만에 하락세로 전환했다.

한국석유공사 유가정보시스템 오피넷에 따르면 이달 둘째 주 주유소 휘발유 평균 판매가격은 리터당 1788.3원으로 전주보다 약 7.7원 내렸다. 경유가격은 1696.3원으로 3.8원 떨어졌다.

한편 미국 정부가 작년 12월부터 시행한 러시아산 원유 가격 상한제를 위반한 업체들을 처음으로 제재했다는 소식도 유가 상승을 억제하기에는 부족했던 것으로 전해졌다.

중동 지역의 최근 벌어진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무장 세력 하마스의 무력 충돌의 여파로 유류세 인하 조치와 경유·천연가스 유가연동보조금을 연말까지 한시 연장으로 휘발유 가격은 리터(L)당 2000원대에 근접한 숫자를 나타낼 가능성이 커 민생 부담이 가중될 전망이다.

저작권자 © 수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