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의장으로서 지난 1년간 활동 소감은 ?

[서울=임창열 기자] 제8대 구로구의회는 일상생활의 작은 부분부터 구민들과 함께 하며 구민들의 신뢰를 얻어야 한다는 취지에서 「구민이 걸어가는 길, 동행하는 구로구의회」라는 슬로건을 걸고 내실 있는 의정을 펼쳐 나가고 있습니다. 

제8대 구로구의회는 16명의 의원 중 초선 의원이 6명이 당선되는 등 새로운 변화 속에서 모든 의원들이 열정적인 의정활동을 지난 1년간 펼쳐왔으며, 그중에서도 구로구의회 의원연구실 하반기 설치와 구로구의회 윤리특별위원회 구성, 그리고 구로구의회 업무추진비 집행 및 공개에 관한 조례 추진 등이 특히 기억에 남습니다. 

지난 1년간 정례회 4회와 임시회 10회를 통해 다수의 조례 및 일반 안건을 처리하여 자치입법기관으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면서 집행부에 경각심을 고취시키고 올바른 길로 갈 수 있는 나침반 역할을 해왔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다수의 의원 발의를 통해 구민 누구나 공감하는 생활밀착형 조례 등이 다수 제정되어 구민들의 실절적인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의원들이 많은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활발한 구민과의 소통을 통해 다양한 민원을 해결 하는 등 역대 의회 중 가장 의욕적이고 활발한 활동을 진행했다고 생각합니다.

깨끗한 구로가꾸기 다짐대회
깨끗한 구로가꾸기 다짐대회

 

Q. 구로구 중요한 현안과 해결책은 ?

현재 구로구는 주민복지를 위한 다양한 기본 정책뿐 아니라 도시재생사업, 사회적 기업 육성을 통한 일자리창출 등 해야 할 일들이 많이 있습니다. 특히 시급한 구로구 현안 사항으로는 오류시장 정비 개발, 구로1동 철도차량기지 이전, 고척동 100번지 일대의 교정시설 이적지 복합개발 사업 등이 있습니다. 

현안사항에 대해서는 다양한 이해관계 상충과 인근 지역의 반대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이지만, 의회차원에서 16명 의원이 함께 지속적으로 현장을 방문해 직접 주민의 의견을 듣고 서로 소통하고 이해가 상충되는 부분에 대해서는 간담회, 주민설명회 등을 통해 의견을 적극 반영하여 문제를 해결해 나가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현재 우리 구로구의회 안전관리특별위원회에서는 지속적으로 교정시설 이적지 공사 현장에 방문하여 복합개발 사업에 문제점이 없는지를 살피며 주민들과의 간담회를 추진하는 등 의회 차원에서 많은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우리 의회에서는 집행부에 대해 감시와 견제라는 의회 본연의 역할에 충실하면서도 한편으로는 집행부와 의회가 충분한 협력으로, 함께 현안사항에 대한 해결방안을 강구하여 구민들이 쾌적하고 안전한 환경속에서 행복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역동적인 의정활동을 펼쳐나가겠습니다.

구로구 마을박람회
구로구 마을박람회

 

Q. 향후 재임 1년을 어떻게 보낼 것인지 ?

지난 1년간 의장직을 무리 없이 할 수 있었던 것은 무엇보다도 구민들이 보내주신 따뜻한 격려와 성원 덕분이라고 생각합니다. 8대 전반기 의회가 마무리되는 시점까지 의원들과 함께 초심을 잃지 않고 구민과 함께 소통하고 동행하겠으며, 구민들의 애로사항을 충분히 살피고 소통하는 의회, 열린 의회가 될 수 있도록 지혜로운 의정활동을 펼치겠습니다.  

또한, 집행부에 건전한 비판과 견제를 통해 생산적인 대안을 제시하는 의회를 만드는데 남은 1년도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아울러, 의원 한분 한분의 의견을 존중하고 공감대를 형성하기 위해 더 각별히 노력하겠습니다. 의원들이 현안문제들을 바라보는 시각과 해결방안은 다를 수 있겠지만 모든 의원들이 이루고자 하는 궁극적인 목표는 바로 구로구민의 행복이라고 생각합니다. 구로구민의 행복지수를 높일 수 있도록 구민 여러분의 작은 목소리 하나하나에도 귀를 기울이고 현장 속으로 직접 찾아가서 구민 여러분의 차가운 손과 마음을 어루만져 줄 수 있는 열린 의정을 펼칠 것을 약속드립니다.

화원종합복지관 어버이날행사
화원종합복지관 어버이날행사

 

Q. 구민들에게 한말씀 하신다면 ?

많은 분들의 바램과 희망을 안고 출범한 제8대 구로구의회가 어느 덧 1년이 지났습니다. 구민이 안전하고 행복한 구로구를 만들기 위해 나름의 최선의 노력을 기울여 왔지만 부족한 점이 많이 있습니다. 그러나 16명의 의원 모두는 구민과의 약속과 기대에 결코 어긋나지 않는 구민중심의 의정활동을 펼치겠습니다. 앞으로도 현장감 있고 생산적인 의정활동으로 민의를 대변하며 주민과 지역발전을 위한 의정활동에 최선을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구민의 관심과 참여가 없는 지방자치는 결코 성공할 수 없습니다. 구민 여러분께서도 우리 구로구의회에 대한 적극적인 관심과 끊임없는 성원을 보내주시기를 바랍니다. 항상 변함없는 애정으로 칭찬과 조언, 때로는 따끔한 질책을 아끼지 말아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구민 여러분, 늘 건강하시고 평안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수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