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인순 정치개혁특별위원회 위원장이 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치개혁특별위원회 전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사진=뉴시스)
남인순 정치개혁특별위원회 위원장이 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치개혁특별위원회 전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사진=뉴시스)

 

더불어민주당은 5일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산하 '국회의원 선거구획정위원회'가 국회에 제출한 22대 총선 선거구 획정안에 대해 "국민의힘 의견만 반영된 편파적인 안으로 결코 수용할 수 없다"고 밝혔다.

국민의힘 강세 지역은 손을 대지 않고 민주당의 텃밭 지역만 의석수를 줄였다는 게 민주당의 주장이다.

획정안에 따르면 서울과 전북에서 각각 1석이 줄고, 인천·경기에서 각각 1석이 늘었다. 특히 서울 노원구 선거구 3곳 모두 더불어민주당이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노원 통합이 확정되면 서울의 국회의원 선거구가 처음으로 줄게 된다. 

민주당이 민주당 우세지역인 서울과 전북 지역 의석수만 줄이는 획정안을 내놓았다며 반발한 이유다. 민주당은 이날 입장문에서 "서울 강남구는 합구하지 않고 전북을 1석 줄이는 안을 편파적으로 결정했다"며 "원칙과 합리성을 결여한 국민의힘 의견만이 반영된 편파적인 안"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획정안이 행정구역 내 인구수 대비 선거구를 감안하지 않았다는 점을 지적하며 "인구수 대비 선거구 현황에 따르면 대구 달서구가 조정 대상에 포함되는 것이 타당하나 오히려 경기 부천 선거구를 4곳에서 3곳으로 줄였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더불어민주당 조정식 사무총장과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 간사인 김영배 의원도 별도 기자회견을 열어 선거구 획정안의 여당 편향성을 주장했다.

김 의원은 "인구 300만 명인 인천은 지역구 13개에 불과하고, 부산은 인구 330만 명에 지역구 18개"라며 "인구수 대비 선거구가 적은 지역 3∼4위인 서울 강남구와 대구 달서구는 반영하지 않고, 5위 안양, 6위 부천, 7위 창원을 반영한 것"이라며 "강남과 달서가 빠진 이유를 도대체 모르겠다"고 말했다.

그는 당의 텃밭인 전북 선거구가 1곳 줄어든 데 대해서는 "소위 시골 선거구에 손을 대야겠다면 형평성 있게 하는 것이 정치적으로 합리적일 것"이라며 "전북만 손댄다는 결과를 보고 어이가 없었다. 어떤 경우에도 정치적으로 설명될 수 없다"고 주장했다.

조 사무총장도 "인구수 대비 선거구가 가장 적은 곳은 경기 안산시, 서울 노원구, 서울 강남구, 대구 달서구 순"이라며 "그런데도 강남과 달서는 빼고, 되려 전북과 부천이 (합구 지역에) 들어갔다"고 꼬집었다.

정개특위 국민의힘 간사인 김상훈 의원은 "정당별 유불리의 문제가 아닌 인구 변화로 인한 상·하한 기준에 맞춰 획정된 안이라 큰 틀에선 동의해야 할 것 같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여야 정개특위 간사와 지도부 간 협의를 통해 획정안 재의요구에 대해 논의할 것"이라며 "(여야) 합의가 안 되면 민주당이 다수당인 만큼 (선거구획정안이 포함된) 공직선거법 개정안은 국회를 통과하지 못할 가능성도 있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수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